[스마트경제] 글로벌 스포츠 산업은 현재 2조달러 규모의 거대한 시장으로 성장하고 있는 가운데, 그 중에서 가장 큰 비율을 차지하는 프로 스포츠는 바로 축구라는 통계가 나오고 있다.
이에 따라 프로 축구를 기반으로 한 다양한 사업 아이템들이 등장하고 있는 가운데, 해외프로 축구의 인기를 기반으로 하여 가상화폐를 상장시킨 스포와이드는 현재 시장에서 가장 주목받는 암호화폐 업체로 관계자들 사이에서 이목을 끌고 있다.
더욱이 스포와이드는 최근 자사의 코인 가치를 더욱 끌어올리기 위해 자사의 팬클럽 코인을 통한 다양한 상품들을 구입할 수 있는 마켓 서비스와, 팬클럽 코인을 통해 경기 승리시 리워드 보상을 받을 수 있는 스테이킹 투표 서비스를 시작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일반적으로 가상화폐 코인은 현금화의 가치 밖에는 없으며, 비트코인 등 메이저급 코인이라고 하더라도 그동안 현금화 이외의 가치 창출에는 여러모로 지지부진한 것이 사실이었다.
이런 가운데, 코인을 통하여 다양한 축구 용품 등 현물화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것은 이용자들 입장에서는 굉장히 큰 메리트로 작용할 수 밖에 없다. 축구용품, 경기 관람권, 일상생활 제품 및 서비스 등 크게 3가지 맥락의 제품을 자체 쇼핑몰 내에 구축할 예정이며 코인을 활용하여 제휴사의 제품들을 최대 20%까지 할인하여 구매할 수 있도록 할 예정으로 알려졌다.
이와 함께 스포와이드의 스테이킹 서비스도 큰 주목을 받고 있는데, 이는 본인 보유량에 대해 잠금 장치 개념으로 락을 걸어 홀드 상태를 유지하는 방식이라고 할 수 있다. 사전에 홀드 상태를 유지한 팀이 경기에 승리하면 보유코인의 일정 퍼센트를 보상으로 지급하며, 연승할수록 퍼센트는 올라간다.
팬클럽 코인 전체의 시세가 업그레이드 될 수 있도록 연승제 보상 개념을 도입함으로서 전반적인 가치를 끌어올리는 동시에 코인에 대한 몰입도와 관심을 유지함으로서 꾸준히 코인 가격이 상승하는 구조가 유지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다양한 가상화폐의 흥망성쇠가 계속되고 있는 가운데, 가상화폐 투자자와 축구팬들 양 측 사이에서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스포와이드의 팬클럽 코인이 업계를 대표하는 코인이자 축구팬들을 위한 서비스로서 자리매김할 수 있을지 그 귀추가 주목된다.
김정민 기자 kjm00@dailysmar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