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경제] 최단기간 100호점 돌파를 앞둔 유망 프랜차이즈 스터디카페창업 아이템 플랜에이가 2020년 더욱 가파른 성장세를 나타낼 것으로 전망되어 화제를 모으고 있다. 해당 브랜드가 이처럼 짧은 시간 내 큰 성장을 이룰 수 있었던 데에는 탄탄하게 다져진 노하우와 전문성이 뒷받침된다.
20년 역사를 가진 ㈜아지오디자인을 모태로 한 해당 브랜드는 다수의 디자인 특허와 공신력 있는 대회의 상을 휩쓴 심우태 대표를 중심으로 완성도가 높은 1세대 프리미엄 학습공간으로 출범했다. 이에 브랜드 런칭과 동시에 요즘 뜨는 사업아이템으로 주목받으며 예비창업자들의 꾸준한 이목을 끌고 있다. 특히, 최근 브랜드의 수장 심우태 대표는 월간인물 11월호 교육전문 인물로 꼽히며 공간 디자인 전문가의 입지를 더욱 탄탄히 다졌다. 그는 인터뷰를 통해 ‘학습자들이 스스로 학습할 수 있는 공간의 중요성’을 말하며 타 브랜드와의 압도적인 브랜드 퀄리티를 설명했다.
획일화된 스터디카페창업 브랜드에서 벗어나 차별화된 공간을 선보이는 이곳은 각 지역과 고객 특성에 맞춘 커스텀 디자인을 제공해 고객 편의를 높이고 있다. 이에 더해 백색소음기, 무료 대여 시스템, 카페라운지, 파우더룸 등 기존 다른 학습공간에서 볼 수 없었던 부가시설을 제공하며 오픈 1개월 만에 좌석 점유율 100%를 달성하는 저력을 발휘 중이다.
이러한 브랜드 파워를 입증하듯 스포츠서울 주관 ‘2019 한국 소비자선호도 조사 1위’를 달성한 데 이어 최근 한국경제 비즈니스 주관 ‘2019 대한민국 브랜드 만족도 1위’를 수상하며 2관왕의 영예를 안는 쾌거를 달성했다. 전 지점 고객들의 꾸준한 발길이 이어지는 플랜에이는 높은 매출을 통해 뜨는 프렌차이즈창업, 새로운 사업아이템으로 자리매김하며 예비 창업자들의 뜨거운 러브콜을 받고 있다.
고객 만족을 통한 전 지점 꾸준한 매출 상승과 더불어 체계적인 수익구조는 플랜에이가 소규모 1인창업아이템으로 주목받는 이유다. 특히, 스터디카페에 맞춤화된 무인 결제 시스템은 인건비를 80%까지 절감시키며 최저임금 상승에 대한 문제점을 해결하고 있다. 이에 더해, 최첨단 IoT시스템의 결합으로 외부에서 휴대폰 앱 하나로 센터관리가 가능하게 만든 구조는 현 시대 최적의 무인창업아이템으로 손꼽히는 원동력이 된다. 별도의 매장 상주인력이 불필요해진 덕분에 창업자의 고정지출비용을 줄여줌과 동시에 여유로운 생활까지 선사하며 남자, 여자소자본창업, 직장인투잡 창업아이템으로 추천되고 있다.
이러한 수익체계는 인건비 절감을 통한 고정지출비용 감소, 수익률 증가라는 선순환 구조를 선사하며 총 매출의 60~80%가 순수익이라는 이례적인 기록을 세우고 있다. 실제 60평 대 지점에서 총 매출 1,600만 원을 달성, 월 수익1,300만 원을 기록하는가 하면, 이보다 작은 50평 대 매장에서는 총 매출1,400만 원, 순수익 1,100만 원을 달성해 소액창업아이템의 저력을 보여준다.
각 지점의 연이은 성공사례로 플랜에이 독서실창업을 희망하는 예비창업자가 늘어나는 가운데, 업종변경창업, 부동산창업, 추가창업으로도 큰 인기를 끌고 있다. 그 중 대전관저센터는 기존 독서실을 운영하다 추가적인 수입원을 찾던 중 플랜에이의 운영시스템과 차별화된 브랜드 퀄리티에 믿음을 가지고 창업을 진행한 경우다. 해당 센터는 현재 지역 대표 학습 공간으로 자리매김하며, ‘TJB 생방송 투데이’에도 방영되며 만석 행렬과 그에 따른 만족스러운 수익을 창출하고 있다.
최근 유망 프랜차이즈 스터디카페창업 아이템 플랜에이 스터디센터는 창업자들과 고객들의 뜨거운 성원에 보답하는 의미로 한국경제 브랜드만족도 1위 기념 <성공운영스토리>공모전을 성황리에 마무리해 ‘상생기업’으로 더욱 주목 받는다. 더불어, 초기 안정적인 정착을 위한 초기 마케팅 지원, 초보창업자도 든든하게 운영할 수 있는 본사SV 지원 등 다양한 상생정책을 펼쳐 화제다. 브랜드의 성장은 각 센터와 고객들의 만족도를 통해 완성된다는 플랜에이 심우태 대표의 말을 증명하듯 브랜드 퀄리티는 높이고, 초기창업비용은 낮추며 요즘 뜨는 프렌차이즈창업아이템의 중심이 되고 있다.
업체 관계자는 “최근 외식프랜차이즈창업, 카페창업, 공부방창업이 최저임금 상승 탓에 운영에 난항을 겪고 있다. 이에 무인창업이 가능한 빨래방창업, 코인노래방창업, 독서실창업에 관심이 집중되어 있으며 그 중 플랜에이는 가장 독보적인 무인 시스템으로 2020년 트렌드를 선도하는 브랜드로 손꼽히고 있다.”며, “앞으로 수익체계 및 브랜드 경쟁력을 더욱 성장시켜 창업자의 만족도를 높이며 재계약률 100%의 성과를 이어나가겠다.”고 전했다.
김정민 기자 kjm00@dailysmar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