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경제] 25도 이상 뜨거운 낮 기온이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올 여름에는 역대급 더위가 몰려올 것으로 예상되면서 많은 이들의 두려움을 야기하고 있다. 벌써부터 미디어를 중심으로 무더위 주의와 함께 더위 극복 방법 마련에 대한 필요성이 전파를 타고 있는 가운데 자신만의 더위 극복 방안을 마련하는 것에 대한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여름철 건강함을 유지하고 몸을 보양하는데 빠른 시간 내 효과를 볼 수 있는 방법 중 하나는 건강한 음식을 먹는 것이다. 소고기, 돼지고기, 닭고기 등 다양한 보양 음식 중에서도 최근 주목을 받고 있는 식재료는 ‘하모’다. 갯장어 종류인 하모는 여름 대표 보양 재료로 알려져 있으며 다양한 효능을 갖추고 있다.
양식이 어려운 하모는 쉽게 잡기 힘든 만큼 효능 역시 다양한 편이다. 관절 기능을 높이는 콘드로이틴이 함유된 껍질을 포함해 전체 몸통에는 지방질 및 칼슘을 포함해 EPA, DHA 등의 함량이 붕장어보다 높은 어류로 알려져 있다.
높은 효능을 갖고 있는 하모를 가장 맛있게 즐길 수 있는 방법은 육수에 살짝 담갔다가 먹는 ‘샤브샤브’다. 펄펄 끓는 육수에 채소, 양파 등을 곁들여 먹는 샤브샤브는 하모를 데쳐 먹는 방법으로 육질을 부드럽게 한다. 중독성 강한 육수 맛이지만 짠 맛은 적기 때문에 은은하게 오래 즐길 수 있는 것도 장점이다.
이와 관련해 여수 맛집 사계절횟집 관계자는 “무더위의 시작을 알리는 5월 말, 더위를 극복하고 건강함을 느끼기 위해선 영양분 가득한 보양 메뉴를 먹을 것을 추천한다’며 “하모유비키(끓는 물에 살짝 데침)라는 이름으로도 친숙한 하모샤브샤브를 맛있게 즐기고자 한다면 여수 여행 등 바다를 끼고 있는 고장을 방문할 것을 권장한다”고 조언했다.
한편 여수 횟집 사계절횟집은 전 메뉴 주문 시 새우, 멍게, 해삼, 전복, 산낙지, 초밥, 낙지 호롱 등 싱싱한 해산물을 포함해 돌산 갓김치, 튀김 등 30여 가지 이상의 반찬을 함께 제공하고 있다. 사계절횟집의 메뉴 및 예약은 전화 문의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김정민 기자 kjm00@dailysmar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