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커머스 포함 전자상거래 상담건수도 가장 많아
[스마트경제] 온라인에서 개인 간 식품을 사고 파는 전자상거래가 늘면서 이에 따른 피해 상담도 매년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소비자원은 소비자 상담콜센터인 1372소비자상담센터에 접수된 식품 관련 온라인 전자상거래 상담건수가 지난해 1∼10월 79건으로 전년 동기 대비 33.8% 증가했다고 밝혔다.
연간 접수 현황을 살펴봤을 때 2015년 44건, 2016년 49건, 2017년 62건으로 매년 피해상담 건수 증가 추세를 보였다. 피해상담 결과로 식품 거래를 하다 문제가 발생한 거래장소는 블로그가 47%으로 가장 많았다. 이어 카카오스토리 40%, 네이버 밴드 5%, 페이스북 2%으로 집계됐다.
소비자의 불만 사유로 품질불량이 11%인 50건으로 가장 많았고, 변질이 9%인 23건으로 그 다음을 차지했다. 온라인에 올라온 상품 사진은 실제와 다르게 연출됐을 가능성이 많고 매장에서처럼 품질을 정확히 확인하고 살 수 없기 때문으로 분석됐다.
불만이 제기된 상품 품목으로는 건강식품이 82건(35%)으로 가장 많았고 이어 과일류, 채소류, 어패류, 유가공식품 순으로 나타났다. 소비자 상담 처리결과로 상담과 정보제공이 82%인 191건으로 가장 많았고 환불까지 이어진 사례는 30건에 해당했다.
이밖에도 8일 한국소비자원에 따르면 9월부터 11월간 특수판매 중 전자상거래 관련 상담이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반판매를 제외한 특수판매 중 소셜커머스를 포함한 전자상거래 관련 상담은 TV홈쇼핑을 통한 판매나 방문판매보다 압도적인 상담 수를 기록했다. 11월 특수판매 상담건수 35.2% 중에서 전자상거래 상담 수는 24.9%를 기록한데 비해 TV홈쇼핑은 2.1%, 방문판매는 3.4% 수치를 보였다.
전자상거래 상담은 지난 9월부터 11월까지 매달 1만건 이상 접수됐다. 9월에는 1만2405건, 10월에는 1만6260건, 11월에는 1만6432건으로 3달간 전자상거래 상담이 꾸준히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양세정 기자 underthes22@dailysmar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