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식품부-aT, 청년 해외개척단 모집
농식품부-aT, 청년 해외개척단 모집
  • 김소희
  • 승인 2019.01.27 12: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림축산식품부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가 해외 시장에 진출할 청년 해외개척단을 모집한다./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제공
농림축산식품부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가 해외 시장에 진출할 청년 해외개척단을 모집한다./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제공

[스마트경제] 농림축산식품부(장관 이개호)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 사장 이병호)는 글로벌시장에 도전장을 내밀 2019년 상반기 농식품 청년해외개척단(AFLO)을 모집한다.

27일 aT에 따르면 청년해외개척단은 해외시장정보에 취약하고 바이어 발굴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 농식품 수출업체들의 해외시장진출을 돕기 위해 시장조사, 신규바이어 발굴, 현지영업, 홍보 등을 수출현지에서 밀착지원해주는 식품무역분야 현장체험형 인턴프로그램이다.

이는 2017년 60명을 시작으로 지난해에는 100명의 청년들이 성공적으로 파견임무를 완수했다. 이들 청년개척단과 매칭된 100개의 프런티어업체 중 절반 이상이 신규국가로의 첫 수출을 이뤄냈다.

농식품부와 aT는 해당품목에 맞는 현지 영업활동을 통해 신규바이어를 발굴하거나 신선한 아이디어를 활용한 현지 마케팅활동을 돕고 있다.

올해 새롭게 도전할 청년개척단은 인도, 캄보디아, 미얀마, 몽골 등 6개국을 중심으로 선발한다. 이후 수출역량 강화교육과 수출업체 현장교육이 제공되며 오는 3월부터 순차적으로 해당국에 파견될 계획이다.

특히 올해는 파견기간을 3개월, 6개월로 구분해 청년들의 장기 경력개발도 적극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이병호 사장은 “청년개척단사업은 해외영업·무역 등에 관심 있는 청년들의 경력 및 진로개발을 지원하고, 수료 후에는 취업역량 제고를 위한 사후관리를 통해 취·창업의 길을 열어주는 데 매우 큰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도 청년들의 일자리 대책마련 등 사회적 가치창출에 기여하는 공공기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현재 청년개척단은 농식품 분야에 관심과 역량있는 청년(만 34세 이하)을 대상으로 오는 2월 1일까지 모집한다. 희망하는 청년들은 이메일(aflo@globaledu.or.kr)로 접수하면 된다.

 

김소희 기자 ksh333@dailysmar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