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육대 박물관, 2년 연속 ‘길 위의 인문학 사업’ 선정
삼육대 박물관, 2년 연속 ‘길 위의 인문학 사업’ 선정
  • 복현명
  • 승인 2022.04.20 11: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방구석 해방 프로젝트: 초록의 여행자들’ 주제로 프로그램 운영
삼육대학교 박물관 전경. 사진=삼육대.
삼육대학교 박물관 전경. 사진=삼육대.

[스마트경제=복현명 기자] 삼육대학교 박물관이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고 한국박물관협회가 주관하는 ‘2022년 박물관 길 위의 인문학 사업’ 운영기관으로 2년 연속 선정됐다.

이 사업은 박물관을 거점으로 인문학 프로그램을 기획·제공해 지역주민의 문화 수요를 충족하고 인문 활동을 확산하는 사업이다.

삼육대 박물관은 오는 11월까지 ‘방구석 해방 프로젝트: 초록의 여행자들’을 주제로 다채로운 인문학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먼저 ‘태릉 백세길 따라 제명호로 힐링하러 가자’는 교내에 있는 태릉백세길과 제명호에서 이뤄지는 숲 치유 프로그램이다. 산책과 명상, 자연관찰을 하며 압화와 레진으로 나만의 그립톡(휴대전화 손잡이)을 만들어 볼 수 있다. 

또 ‘지붕 없는 박물관 강릉·태릉 탐방기’는 인문학을 바탕으로 역사와 문화를 흥미롭게 탐구, 체험하는 활동이다.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에 등재된 지역 문화유산인 태릉과 강릉을 탐방하며 조선의 역사와 왕릉에 대해 알아보는 답사 프로그램이다. 

이어 ‘식물 탐험대 - 성서 속 식물을 찾아라, 성서 속 식물을 그리자’는 성경 속 식물에 대해 알아보고 식물을 그리는 보태니컬 아트(식물 세밀화) 프로그램이다. 자연과 식물에 대한 이해와 예술적 감성을 높이기 위해 기획했다.

박물관 내 전시품을 통해 다윗과 골리앗, 모세의 기적, 노아의 방주 등 성경 이야기와 인물들을 배우는 ‘우리가 몰랐던 성경, 그 속으로 GO’도 눈길을 끈다. 

김영안 삼육대 박물관장은 “소장품을 비롯해 지역 내 문화유산인 태릉·강릉, 불암산, 제명호 등을 활용한 온·오프라인 체험 프로그램을 제공해 기독교 문화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치유의 경험을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프로그램은 개인, 가족, 단체, 초·중·고·일반인 등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무료로 제공한다.

한편 삼육대 박물관은 ‘2022년 박물관·미술관 주간 – 박물관의 힘’(문화체육관광부, 국립박물관문화재단), ‘2022 어르신 문화프로그램’(문화체육관광부, 한국문화원연합회) 사업 운영기관으로도 선정됐다.

 

복현명 기자 hmbok@dailysmar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