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경제=복현명 기자] 서울사이버대학교 빅데이터·AI센터가 주관하고 인공지능학과, 빅데이터·정보보호학과 협력으로 파이썬에 관심있는 학생들을 위해 파이썬으로 간단한 게임 만들기 특강을 진행한다.
이번 특강은 오는 21일 화요일 저녁 8시 온라인(Zoom)으로 진행되며 코딩첫걸음 수강생 또는 파이썬 기초문법(조건문, 반복문)을 이해하고 있는 재학생이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2024년 1학기 교양과목으로 개설된 코딩첫걸음은 코딩을 처음 접하는 학생들이 코딩의 기본 원리를 잘 이해할 수 있도록 초반부에는 진입 장벽이 낮은 파이썬 터틀(Python Turtle)을 활용하여 실습을 진행한다.
이번 특강에서는 파이썬 터틀을 활용해 Tic-Tac-Toe 게임을 만드는 실습을 진행할 예정이다.
간단한 코드로 재미있는 게임을 만드는 실습을 통해 코딩에 대한 두려움을 없애고 자신감을 키울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특강 강사는 천지영 서울사이버대 인공지능학과 교수로 교양과목인 ‘코딩첫걸음’ 외에도 인공지능학과와 빅데이터·정보보호학과에서 ‘코드없이따라하는머신러닝’, ‘데이터과학실습’, ‘딥러닝’, ‘빅데이터기초수학’ 등의 과목을 담당하고 있다.
이번 특강을 주관하는 서울사이버대 빅데이터·AI센터는 2020년 교직원, 재학생들의 빅데이터와 인공지능 역량 강화, 빅데이터·인공지능 기반 업무 효율 향상을 위해 설립됐으며 설립 후 빅데이터·정보보호학과와 함께 서울사이버대에서 빅데이터와 인공지능 분야의 확산, 융합이 이뤄질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특히 최근에는 인공지능과 관련된 내·외부 전문가들과의 협업, 전문가 특강 등을 활발히 진행하고 있다.
서울사이버대 인공지능학과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가장 촉망받는 인공지능 분야의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해 2024년 신규 개편된 학과이며 인공지능 기술의 기본 원리와 실무 능력을 함양하기 위해 머신러닝, 딥러닝을 기반으로 최근 트렌드인 자연어 처리, 강화학습, 생성형 AI 등으로 구성된, 기초부터 심화까지 아우르는 체계적인 커리큘럼을 제공하고 있다.
또 서울사이버대 빅데이터·정보보호학과는 4차 산업혁명 시대의 핵심 기술인 빅데이터와 정보보호 분야에서 세상에 필요한 능력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설립된 학과이며 최근 3년간 다수의 데이터 분석, 인공지능 모델링 경진대회 수상, 블록체인 연구과제 수주, 빅데이터/인공지능/정보보호 관련 외부 전문가 특강, 빅데이터/인공지능 아이디어 공모전 개최 등 다양한 실적들을 내고 있다.
이어 서울사이버대 인공지능학과와 빅데이터·정보보호학과는 공동으로 최근 취업 준비생에게 가장 필요한 코딩테스트 대비에도 적극 대응하고 있으며 프로그래밍 입문부터 시작해 데이터 구조, 알고리즘, 문제해결 프로그래밍 구현 능력 등 취업 트렌드를 반영한 코딩테스트 대비 트랙을 두 개 학과에서 공동으로 구성하고 있다.
한편 서울사이버대는 오는 6월 1일부터 11개 단과대학 43개 학과(전공)에서 신·편입생을 모집할 예정이다. 사이버대 중 최다 모집학과(전공)이다.
복현명 기자 hmbok@dailysmar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