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국민카드, ‘소상공인 데이터 레이크’ 구축
KB국민카드, ‘소상공인 데이터 레이크’ 구축
  • 복현명
  • 승인 2024.06.03 08: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B국민카드 본사 사옥 전경. 사진=KB국민카드.
KB국민카드 본사 사옥 전경. 사진=KB국민카드.

[스마트경제=복현명 기자] KB국민카드가 KB국민은행, 하이퍼리서치, 한국신용데이터, 한국평가정보와 손잡고 소상공인 관련 데이터의 집중, 활용을 위한 ‘소상공인 데이터 레이크(Small-Business Data Lake)’를 구축했다.

구축된 ‘소상공인 데이터 레이크(Small-Business Data Lake)’는 코로나19 이후 급변하고 있는 소상공인 경영여건과 소비유통 시장의 변화가 반영된 데이터의 적시 제공과 활용을 통해 지자체의 일자리 창출,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정책 수립에 활용될 예정이다.

KB국민카드가 보유한 다양한 형태의 소비, 가맹점 데이터, KB국민은행의 예금, 대출 통계 데이터, 하이퍼리서치의 상권 정보, 한국신용데이터의 사업장 매출, 비용 정보, 한국평가정보의 사업장 신용정보 등을 활용할 경우 소상공인을 위한 진단, 분석, 다양한 정책 수립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KB국민카드 관계자는 “물가 상승, 경기침체, 고금리로 인해 소상공인의 경영환경이 악화되고 있고 정부, 지자체의 일자리 창출,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소상공인 관련 데이터의 집중, 활용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져 소상공인 데이터 레이크를 구축하게 됐다”라며 “정부의 소상공인 지원 활성화에 이바지 하고자 각 분야별 최고의 업체가 모인 만큼 정부, 공공기관의 정책지원을 통해 어려움을 겪고 계신 소상공인 활성화에 도움이 되고자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데이터 레이크(Data Lake)는 다양한 형태와 유형의 대량의 데이터를 저장하고 관리하는 중앙 집중식 데이터 저장소를 뜻한다.

 

 

복현명 기자 hmbok@dailysmar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