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경제] LG유플러스는 2분기 영업이익이 2540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1.8% 감소했다고 7일 밝혔다.
이 기간 매출은 같은 기간 1.9% 증가한 3조4937억원으로 집계됐다. 순이익은 1646억원으로 22.8% 줄었다.
LG유플러스는 모바일 사업과 기업 간 거래(B2B) 사업이 성장했으나, 고객 정보 관리 등 업무에 활용하는 신규 전산망 구축에 대한 상각 비용이 반영되면서 영업이익이 줄었다.
구체적으로 영업 매출에서 단말 매출을 제외한 서비스 매출은 무선 사업 매출이 성장하고 기업 간 거래(B2B) 신사업을 확장하면서 작년 2분기보다 1.6% 증가한 2조9439억원을 기록했다.
그 가운데 모바일 사업은 이동통신(MNO)과 알뜰폰(MVNO) 가입회선 증가에 따라, 전년 동기 대비 1% 증가한 1조5926억원의 매출을 기록하며 성장을 이어갔다. 통화료, 데이터 등 모바일 서비스 매출이 1조5201억원으로 1.7% 증가한 점이 주효했다.
MNO와 MVNO를 합한 전체 무선 가입회선 수는 2722만3000 개로 작년 2분기보다 25.6% 늘며 4개 분기 연속 20%대 성장을 달성했다.
MNO 가입회선은 지난해 2분기 1680만3000개보다 18.1% 늘어난 1983만7000 개였고, 해지율은 1.12%로 작년 동기보다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
MVNO 회선도 같은 기간 51.5% 늘어난 738만6000 개를 달성하며 무선 가입회선 증가에 기여했다.
인터넷 데이터센터(IDC), 설루션, 기업회선 등 B2B 사업을 담당하는 기업 인프라 부문 매출은 작년 2분기와 비교해 5.4% 증가한 4315억원을 기록했다.
특히 IDC 사업 매출이 작년 2분기보다 15% 늘어난 917억원으로, 이 부문 사업 중 가장 높은 성장세를 보였다.
AI 컨텍센터(AICC), 스마트모빌리티 등 B2B 신사업을 포함하는 설루션 사업은 같은 기간 2.7% 성장한 1308억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한편 초고속인터넷과 IPTV 사업으로 구성된 스마트홈 부문은 가입회선이 증가하면서 작년 2분기보다 2.5% 증가한 6182억원의 매출을 올리며 증가세를 이어갔다.
초고속인터넷 매출은 2833억원으로 작년 동기 대비 6.5% 늘었고, 가입회선도 4.4% 늘었다.
IPTV 매출은 작년 2분기(3369억원)와 유사한 3349억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가입회선은 같은 기간 2.3% 증가했다.
LG유플러스 최고재무책임자(CFO)/최고리스크책임자(CRO) 여명희 전무는 "올해 하반기에도 전체 사업 영역의 AI 전환에 집중해 서비스 경쟁력을 혁신해 나갈 것”이라며 “시장 환경에 유연하게 대응해 의미 있는 성과 창출과 주주 이익을 제고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권희진 기자 hjk7736@dailysmar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