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경제=복현명 기자] 상명대학교가 9월 9일 10시부터 13일 18시까지 2025학년도 수시모집 원서접수를 시행한다.
2025학년도 수시모집에서 가장 눈에 띄는 변화는 새롭게 선보이는 자유전공 선발과 논술전형의 신설이다.
◇서울캠퍼스, 천안캠퍼스 총 288명 자유전공 선발
먼저 상명대는 올해 자유전공으로 총 288명의 학생을 모집한다.
서울캠퍼스에서는 인문계열에서 인문사회계열 38명, 경영경제계열 29명을 선발하고 자연계열에서 IT계열 24명, 이공계열 17명을 선발하며 예체능계열에서도 12명을 모집한다.
서울캠퍼스 자유전공은 학생부교과(고교추천전형)과 논술(논술전형)으로 선발하되 예체능계열에서는 논술전형을 실시하지 않는다.
천안캠퍼스에서는 예체능계열에서 스포츠융합자유전공학부 52명, 아트&컬처계열 41명, 자연계열에서 공학계열 75명을 선발한다. 아트&컬처계열과 공학계열은 학생부교과(학생부교과전형)으로 신입생을 모집한다.
2025학년도 상명대 자유전공 신입생들은 학교에서 제공하는 ‘전공탐색교육’, ‘소양교양교육’, ‘기초교양교육’, ‘상명핵심역량교양교육’ 등을 통해 자신의 적성, 교과목 등에 대한 탐색을 하면서 자유롭게 전공을 선택할 수 있다.
상명대의 또 다른 중요한 변화 중의 하나는 2025학년도부터 시행되는 논술전형의 신설이다.
논술전형은 서울캠퍼스에서만 실시하며 천안캠퍼스는 실시하지 않는다.
지원자격은 고등학교 졸업(예정)자 또는 ‘초·중등교육법 시행령’ 제 98조에 의해 동등의 학력이 있다고 인정된 자이다.
총 101명을 선발하며 학생부교과 10%와 논술고사 90%를 반영하는데 약술형 논술로서 예체능계열, 융합경영학과, 국가안보학과를 제외한 전 학과에서 실시한다.
인문계열의 경우 국어 8문항, 수학 2문항이 출제되며 자연계열(애니메이션전공 포함)의 경우 국어 2문항, 수학 8문항이 출제된다.
각 문항은 본문 또는 지문에서 필요한 내용을 발췌해 단답형, 단문형 답안을 작성하는 서술형 시험으로 구성돼 있는 점을 유의해야 한다. 논술전형은 수능 최저학력기준은 적용하지 않는다.
◇상명대, 2025학년도 수시모집 총 1904명 모집
상명대의 2025 수시모집에서는 정원내와 정원외를 포함해 총 1904명을 모집하며 서울캠퍼스에서는 총 948명, 천안캠퍼스에서는 총 956명을 선발한다.
서울캠퍼스 수시모집은 정원내에서 학생부교과(고교추천전형), 학생부종합(상명인재전형, 기회균형전형, 특성화고졸재직자전형), 논술(논술전형), 실기/실적(실기전형), 정원외에서는 학생부교과(서해5도학생전형), 학생부종합(특성화고졸재직자전형, 특수교육대상자전형)의 전형으로 선발한다.
모집인원은 정원내에서 학생부교과(고교추천전형) 349명, 학생부종합(상명인재전형, 기회균형전형, 특성화고졸재직자전형) 226명, 논술(논술전형) 101명, 실기/실적(실기전형) 138명이다.
정원외에서는 학생부교과(서해5도학생전형) 4명, 학생부종합(특성화고졸재직자전형, 특수교육대상자전형) 130명이다.
고교추천전형의 지원자격은 2017년 2월 이후 국내 고등학교 졸업(예정)자로서 소속 고등학교장의 추천을 받은 자(국가안보학과 제외)이며 고등학교 학교생활기록부에 5개 학기(졸업예정자는 3학년 1학기 포함 4개 학기)의 교육과정을 이수하고 교과성적 산출이 가능한 자이다.
다만 고교추천전형 지원자는 소속 고등학교장의 추천(고교별 추천인원 10명 이내)을 받아 지원이 가능하므로 원서접수 전 반드시 추천 절차를 확인해야 한다.
국어, 수학, 영어, 탐구(사회/과학-탐구영역 1개 과목 반영) 중 2개 영역 등급 합 7등급 이내의 수능 최저학력기준을 적용한다.(국가안보학과는 수능 최저학력기준 없음)
서울캠퍼스 상명인재전형의 지원자격은 고등학교 졸업(예정자) 또는 ‘초·중등교육법 시행령’ 제98조에 의해 동등의 학력이 있다고 인정되는 자이다.
인문/자연/예체능(애니메이션전공)에서는 서류 100%로 선발하며 예체능(스포츠건강관리전공, 조형예술전공)에서는 1단계 서류평가 100%(5배수 선발), 2단계 서류평가 60%, 면접고사 40%의 비율로 선발한다. 수능 최저학력기준은 없다.
서울캠퍼스 실기전형의 지원자격은 고등학교 졸업(예정자) 또는 ‘초·중등교육법 시행령’ 제98조에 의해 동등의 학력이 있다고 인정되는 자이다. 각 전공에 따라 학생부 교과와 실기고사를 반영하는 비율이 각각 다르므로 꼼꼼하게 모집요강을 확인해야 한다. 수능 최저학력기준은 없다.
상명대 천안캠퍼스 수시모집은 정원내에서 학생부교과(학생부교과전형), 학생부종합(상명인재전형, 기회균형전형), 실기/실적(실기전형, 특기자[체육]전형), 정원외에서는 학생부교과(농·어촌학생전형, 특성화고교졸업자전형), 학생부종합(특성화고졸재직자전형, 특수교육대상자전형)의 전형으로 선발한다. 모집인원은 학생부교과(학생부교과전형) 409명, 학생부종합(상명인재전형, 기회균형전형) 228명, 실기/실적(실기전형, 특기자[체육]전형) 218명, 정원외에서는 학생부교과(농어촌학생전형, 특성화고교졸업자전형) 71명, 학생부종합(특성화고졸재직자전형, 특수교육대상자전형) 30명이다.
천안캠퍼스 학생부교과전형의 지원자격은 2017년 2월 이후 국내 고등학교 졸업(예정)자로서 고등학교 학교생활기록부에 5개 학기(졸업예정자는 3학년 1학기 포함 4개 학기)의 교육과정을 이수하고 교과성적 산출이 가능한 자이다.
100% 학생부교과로 선발하며 수능 최저학력기준(간호학과 제외)은 국어, 수학, 영어, 일반탐구(사회탐구/과학탐구-탐구영역 1개 과목 반영) 중 2개 영역 등급 합 10등급 이내이다.
간호학과는 수학, 영어, 일반탐구(사회탐구/과학탐구-탐구영역 1개 과목 반영) 중 2개 영역 등급 합 8등급 이내이다.
2025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성적 적용 2개 영역 미응시자의 경우 불합격 처리를 하니 이 점을 유의해야 한다.
상명대 천안캠퍼스 상명인재전형의 지원자격은 고등학교 졸업(예정)자 또는 ‘초·중등교육법 시행령’ 제98조에 의해 동등의 학력이 있다고 인정되는 자이며 수능 최저학력기준은 없다.
인문/자연계, 예능계 일부(AR·VR미디어디자인전공, 문화예술경영전공)의 경우 100% 서류평가로 선발하며 기타 예체능계(AR·VR미디어디자인전공, 문화예술경영전공 제외)의 경우는 1단계 서류평가 100%(5배수 선발), 2단계 서류평가 60%와 면접고사 40%로 선발한다.
천안캠퍼스 실기/실적(실기전형)의 지원자격은 고등학교 졸업(예정)자 또는 ‘초·중등교육법 시행령’ 제98조에 의해 동등의 학력이 있다고 인정되는 자이며 수능 최저학력기준은 없다. 학생부교과 40%와 실기고사 60%를 반영해 선발한다.
복현명 기자 hmbok@dailysmar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