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경제] 배달의민족(배민)의 물류서비스를 전담하는 우아한청년들은 업계 최대·최고 규모로 라이더 지원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고 29일 밝혔다.
우아한청년들은 배달의민족 라이더들이 배달수행 중 손해를 입거나 불의의 사고를 당한 경우, 기존 지원방침에 더해 신체적·정신적인 보호뿐 아니라 법률적·경제적 지원까지 강화한 후속 보호대책을 지난해 11월 발표한 이후 적극적으로 시행해오고 있다.
배달 중 폭행·폭언 등을 당한 라이더들에게 심리상담 서비스를 제공하는 ‘심리케어센터’가 대표적이다. 1인당 총 5회 제공되는 라이더 심리케어는 전문상담기관 허그맘허그인과 연계해 피해 라이더의 심리적·정신적 케어를 지원하는 제도다.
또 우아한청년들은 라이더를 위한 ‘법률지원센터’를 지난 3월부터 운영하고 있다. 배달 중 발생한 피해상황으로 라이더에게 법적 대응이 필요할 경우 전문기관의 법률자문을 제공하는 업계 유일 지원정책이다.
우아한청년들은 손해를 입은 라이더들을 위한 경제적인 지원도 펼치고 있다. 배달의민족 라이더가 불의의 사고로 입원·치료가 필요한 경우 신속한 내부검토 후 지원금을 지급하는 ‘피해라이더 긴급치료비 지원제도’처럼 라이더만을 위한 지원금 제도를 시행하고 있다. 특히 2019년부터 운영하고 있는 ‘우아한라이더살핌기금’은 라이더들이 안전하게 배달할 수 있는 사회적 안전망 역할을 수행하며 현재까지 총 300여명의 라이더들이 지원을 받았다.
이외에도 우아한청년들은 동반성장 파트너인 라이더를 보호하기 위해 ▲피해상황 발생 시 즉각 현장이탈 조치·안내 ▲배달 중이던 음식비용 회사부담 ▲즉시 배차취소 ▲폭언·폭행·성희롱 대응 가이드 제공 등 배달의민족 라이더들을 보호하고 추가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업계 최대·최고 규모의 지원책을 펼쳐오고 있다.
라이더의 지속가능한 배달을 지원하기 위해 올해부터 시행하고 있는 ‘상생지원금 제도’는 배달플랫폼 업계 최초의 상생지원 프로그램으로 주목받고 있다. 노조와 협의로 탄생한 상생지원금 제도는 일정 배달건수를 수행한 라이더에게 지원금을 추가지급하는 제도로, 라이더의 지속가능한 배달을 돕고 있다. 특히 사고로 입원한 라이더에게도 동일한 혜택을 제공한다.
우아한청년들 관계자는 “동반성장 파트너인 라이더들이 배달 중 피해를 당하지 않도록 예방뿐 아니라 회복에도 최선의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케어프로그램을 적극적으로 진행·강화해 나가겠다”며 “배달의민족은 라이더 안전을 최우선 가치로 여기는 만큼 배달 수행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피해상황로부터 라이더를 보호할 수 있도록 끊임없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권희진 기자 hjk7736@dailysmar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