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마트, 3Q 영업익 1162억원... '흑자전환 성공'
[스마트경제] 이마트가 연결기준 3분기 영업이익 1162억원을 기록하면서 2분기 299억원 적자에서 분기 흑자전환했다고 14일 밝혔다.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는 40.3% 줄어든 수치다. 순매출은 5조633억원으로 같은 기간 7.1% 신장했다.
이마트가 실적 반등을 통해 흑자 전환에 성공한 것은, 8월 이후 주력사업인 할인점의 기존점 매출 감소폭이 줄고 있기 때문이다. 저온 현상으로 7월 매출은 부진했으나, 8~9월 기존점 매출 감소폭은 3.1%로 상반기 기존점 매출 감소폭인 3.2%보다 개선됐다.
이 기간 동안 공휴일이 작년보다 하루 적었던 것을 감안하면, 매출 감소폭은 2% 수준으로 개선 추세가 더욱 뚜렷해진다. 10월 역시 매출 감소폭이 2.2%를 기록해 매출 개선 추세가 지속될 것으로 기대된다.
초저가 프로젝트 ‘에브리데이 국민가격’이 꾸준한 인기를 유지하고 있는 점과 ‘대한민국 쓱데이’의 성공도 향후 실적 개선의 기대감을 높이는데 일조하고 있다. 실제로 지난 8월, ‘에브리데이 국민가격’의 첫 상품으로 선보인 ‘도스코파스’ 와인의 경우, 100일간 84만 병이 팔려나갈 정도로 인기를 모으고 있으며, 특히, 생수와 물티슈 등은 신규 고객 창출에 큰 도움이 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쓱데이 역시 11월 2일 하루 동안 160만명의 고객을 이마트 매장으로 이끌며 전년 대비 70%가 넘는 매출 증가를 일궈냈다.이마트는 ‘에브리데이 국민가격’과 ‘대한민국 쓱데이’가 경쟁 업체나 타유통업태로 향하던 고객의 발길을 이마트로 되돌리는데 큰 도움인 된 것으로 보고, 이를 이어가기 위한 노력을 강화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연결 자회사의 실적 개선도 힘을 보태고 있다.
신세계푸드와 이마트에브리데이는 안정적인 실적 개선이 이어지며, 전년 대비 영업이익이 각각 6억과 22억 증가했다. 이마트24도 적자 규모를 크게 줄이는 등 안정적인 성장을 이어가며, 이익 개선의 기대감을 높였다.
SSG닷컴은 ‘쓱세권’ 광고 등 마케팅 비용 상승으로 적자 규모는 확대됐다. 매출은 21.3% 증가해 외형 확대를 지속했다. 이 같은 수치는 상반기 매출 신장률 14.5%에 비해 6.8%포인트 증가한 것이다.
이마트는 “3분기 흑자전환은 실적 부진이 지속될 것이라는 우려를 극복하고 반등에 성공한 것에 의미가 있다”며 “어려운 시기를 지나고 있지만, 위기 속에서 기회를 찾기 위한 노력을 계속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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