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인·위스키 쇼핑채널로 떠오른 편의점...라인업 강화
[스마트경제] 편의점 업계가 와인과 위스키를 앞세워 라인업을 강화하고 있다.
28일 업계에 따르면 편의점 GS25는 3월 한 달간 와인 20만병을 초특가로 선보인다.
와인 전문 김유미 MD가 업계 최초로 프랑스 보르도 와인 협회에서 기사 작위를 받은 것을 기념한 행사다.
주류 스마트오더 시스템 와인25플러스에서 선보이는 5000여종의 주류 중 김유미 MD가 직접 고른 57종의 프랑스 와인을 행사가에 선보인다.
특히 프랑스 유명 와인 메이커 장뤽튀느방이 GS리테일을 위해 만든 베토벤 헌정 와인 '넘버3 에로이카'를 매그넘(1.5L), 더블 매그넘(3L), 임페리얼(6L) 등 특별 용량 한정판으로 내놓는다.
또 여왕의 샴페인으로 알려진 '마리 스튜어트' 등 프리미엄 와인도 한정 물량으로 판매한다.
이마트24는 일본 위스키 '코슈 니라사키' 2종을 단독 소싱으로 선보인다.
이마트24에 따르면 일본 위스키는 최근 품절 대란까지 일으킬 만큼 MZ세대에 인기가 높다.
2021∼2022년 이마트24에서 위스키를 구매한 고객 중 20∼30대 비중은 60∼70%를 차지하고 있는 데다, 최근 3년간 위스키 매출도 매년 평균 2배 이상씩 늘고 있다.
또 위스키와 함께 토닉워터, 얼음컵, 탄산수 등을 많이 구매한 것으로 나타나 도수가 높은 술을 하이볼로 만들어 먹는 고객이 많은 것으로 추정된다.
김경선 이마트24 양주/전통주 MD는 “다양한 방식으로 위스키를 즐기는 고객들이 늘어남에 따라, 국내에서 찾아보기 힘들었던 차별화된 상품으로 위스키 라인업을 지속 강화해 나갈 계획”이라고 전했다.
권희진 기자 hjk7736@dailysmart.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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