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협금융·농협생명, 서울성모병원과 ‘실손보험금 전자청구·자동송금’ 업무협약 체결
농협금융·농협생명, 서울성모병원과 ‘실손보험금 전자청구·자동송금’ 업무협약 체결
  • 복현명
  • 승인 2019.11.26 08: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험계약자·농민 편의성 증대 위한 ‘실손보험금 전자청구’ 활성화 방안 논의
의료소외 농촌지역 의료봉사지원 등 농업인 실익증진을 위한 의견 공유 시간 가져
김광수(왼쪽 두 번째) NH농협금융지주 회장이 홍재은 NH농협생명 대표이사, 김용식 서울성모병원장, 이지열 서울성모병원 스마트병원장 등과 협약 체결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농협금융
김광수(왼쪽 두 번째) NH농협금융지주 회장이 홍재은 NH농협생명 대표이사, 김용식 서울성모병원장, 이지열 서울성모병원 스마트병원장 등과 협약 체결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농협금융

[스마트경제] NH농협금융지주와 NH농협생명은 지난 25일 ‘실손보험금 전자청구’ 활성화를 위해 서울성모병원과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날 서울 서초구 소재 서울성모병원 회의실에서 열린 협약식에는 김광수 NH농협금융지주  회장과 홍재은 NH농협생명 대표이사, 김용식 서울성모병원장 등 10명이 참석했다.

‘실손보험금 전자청구’는 병원에서 진료비를 납부한 환자들이 서류 발급이나 보험금 청구서 작성 등의 절차 없이 진료 받은 병원 앱을 통해 보험금을 청구할 수 있는 서비스다. 접수와 동시에 보험금을 계산해 보험금 산출까지 소요 되는 시간이 30초~1분 30초에 불과하며 일정 조건 충족시 보험금 지급까지 원스톱으로 가능하다.

이처럼 금융 소비자의 편익 증대와 사회적 비용절감에 기여한 점을 높게 평가받아 제4회 금융의 날 기념식에서 국무총리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실손보험금 전자청구부터 자동송금까지 원스톱으로 가능한 서비스는 생·손보사 중 NH농협생명이 최초로 도입했다.

이 날 협약식에서 ▲농촌지역 의료지원과 보험계약자 특화 서비스 ▲서울성모병원 이용 환자를 위한 전용서비스 등 농업인과 보험계약자 실익증진을 위한 다양한 방안을 논의했다.

‘실손보험금 전자청구 시스템’ 이용이 활성화되면 실손보험금을 넘어 암 진단비와 같은 정액보험금의 경우도 간편하게 청구할 수 있도록 서비스 이용 폭을 확대할 계획이다.

김광수 농협금융 회장은 “병원을 다녀오고도 보험금 청구를 하지 않을 때가 많았는데 진료받은 병원 앱을 통해 보험금 청구부터 지급까지 간단하게 완료되는 점이 매우 인상 깊었다”며 “국내 굴지의 의료 기관인 서울성모병원과 함께 실손보험금 전자청구 활성화를 위해 힘쓰는 만큼 전국의 의료 기관에서도 편리하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에 김용식 서울성모병원장은 “서울성모병원을 이용하는 고객 편의를 증진하고 양 기관의 시너지를 창출할 수 있도록 다방면의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며 “서울성모병원 앱을 통한 실손보험금 전자청구 시스템이 고객과 병원이 모두 편리한 혁신적인 서비스로 자리잡길 바란다”고 했다.

또 홍재은 NH농협생명 대표이사는 “고객편의성 향상을 위해 고민한 결과 ‘실손보험금 전자청구’ 시스템 도입에만 그치지 않고 오늘의 협약식을 마련하게 됐다”며 “앞으로도 농협생명은 고객사랑 1등 보험사로서 언제 어디서나 더 쉽고 더 빠른 고객서비스 제공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복현명 기자 hmbok@dailysmar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