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 1분 상식] “전기차 수리비 걱정, 배터리 신가보상 특약으로 대비하세요”
[스마트 1분 상식] “전기차 수리비 걱정, 배터리 신가보상 특약으로 대비하세요”
  • 복현명
  • 승인 2022.06.03 14: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 모터스튜디오 고양에 설치된 '하이차저' 모습. 현대차와 전기차 충전전문업체 대영채비가 공동개발한 초고속 충전설비다. 사진=현대자동차.
현대 모터스튜디오 고양에 설치된 '하이차저' 모습. 현대차와 전기차 충전전문업체 대영채비가 공동개발한 초고속 충전설비다. 사진=현대자동차.

[스마트경제=복현명 기자] #. A씨는 2년전 기존에 타던 차량의 연식이 오래되어 새로운 차량 구매를 고려하던 중 친환경 트랜드와 보조금도 지원해준다는 조건이 마음에 들어 전기차를 구매하게 됐다. 이후 주말을 맞아 가족들과 함께 나들이를 가던 중 본인의 과실로 앞 차량을 추돌하게 됐다.

보험접수를 하고 자기차량손해 담보로 수리를 맡겼으나 보험사에서는 배터리 파손에 따른 교환비용으로 보험처리 외 본인이 부담해야할 금액이 추가로 200만원 발생하게 됐다는 통보를 듣고 깜짝 놀랐다.

실제로 A씨와 같이 운전자의 과실로 교통사고가 발생됐을때 상대방은 대인, 대물로 배상하고 본인의 차량은 자기차량손해 담보로 처리하게 된다. 

이 때 전기차는 내연기관 차량의 수리비보다 평균 30% 이상 비싼데 이는 전기차의 배터리 때문이다. 사고로 인해 배터리가 파손될 경우 부분 수리가 불가하고 배터리를 교체해야만 하는 상황이 발생하는데 배터리의 비용이 고가이다 보니 수리비가 높게 나오게 된다.

자기차량손해 담보에 가입돼 있더라도 배터리의 가액은 내구연한에 따라 감가상각이 적용된다. 이때 보험회사는 새로운 배터리 교체에 대한 감가상각 비용은 처리되지 않아서 고객 부담이 발생하게 된다.

이런 추가 비용 부담을 해결할 방법이 있을까?

A씨와 같은 고객의 부담을 대비하기 위해 삼성화재다이렉트 자동차보험에는 '전기차 배터리 신품가액 보상 특약' 이 있다. 

이는 전기차의 배터리가 파손돼 새 배터리로 교체하는 경우 지급 기준에 따라 기존 배터리의 감가상각금액을 보상하며 새 부품을 포함한 수리비용이 보험가액 보다 높은 경우에는 보험가액을 한도로 보상하는 특약이다.

전기차를 새로 구매해 보험가입을 고민하고 있다면 전기차에 특화된 특약을 알아보고 보험을 가입하는 것이 좋다.

삼성화재다이렉트 자동차보험 관계자는 "고객들의 전기차의 수리비 부담을 덜기 위해 '배터리 신가보상 특약', '긴급견인서비스 확대', '외제차 및 전기차 운반비용 지원' 등을 포함한 전기차 고객들을 대상으로 한 전기차 플랜을 판매하고 있다" 며 "전기차 고객들에게 꼭 필요한 특약인 만큼 미리 보험으로 준비해 불의의 상황에 대비하면 좋겠다"고 말했다.  

 

복현명 기자 hmbok@dailysmar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