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랜차이즈 고깃집 창업아이템 숙달돼지, 신규 및 업종변경의 선착순 이벤트 시행
프랜차이즈 고깃집 창업아이템 숙달돼지, 신규 및 업종변경의 선착순 이벤트 시행
  • 김정민
  • 승인 2020.02.13 15: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마트경제] 지난해 공정거래위원회가 가맹사업거래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한 '2019년 하반기 정보공개서'에 따르면, 2019년 하반기에 정보공개서를 새롭게 등록한 브랜드는 40여 개 업종 755개에 이르며, 이중 비율이 가장 높은 업종은 단연 외식창업으로, 한식(237개), 치킨(40개), 피자(20개), 커피(34개) 등이었다.
 
요식업창업 업계에 인건비 상승과 과당 경쟁, 내수 침체 등의 악재가 겹쳤지만, 여전히 많은 프랜차이즈 브랜드가 가맹사업을 시작하고 있으며, 여기에 이미 활발하게 사업을 진행하고 있는 브랜드까지 합친다면 그 수가 어마어마해 다수의 예비 창업자가 요즘 뜨는 창업아이템을 선정하는 데에 혼란을 겪을 수밖에 없다.
 
이에 외식업창업 전문가들은 가맹점 수와 수상 경력, 매출 등을 고루 따져보는 것이 요즘 뜨는프렌차이즈 창업 아이템을 선택하는 방법이라고 조언하고 있으며 고깃집창업 ‘숙달돼지’가 대표적인 창업 성공 사례로 화제가 되고 있다.
 
유망프랜차이즈창업 브랜드의 숙달돼지는 가맹사업 1년 만에 국내는 물론이고, 미국과 베트남, 태국, 일본 등 국내외 40여 개 이상의 지점을 오픈했으며, 한국미디어리서치가 주관한 ‘기업 및 소비자 선호도 브랜드 어워즈’에서 5개 영역 대상을 휩쓸며 경쟁력을 입증하여 성공창업아이템으로 추천 되고 있다. 최근에는 대기업인 대상그룹과 IBK 그룹으로부터 브랜드 성장성을 인정받아 프랜차이즈 브랜드로서는 이례적인 규모의 시리즈 A 기관 투자를 유치 받아 관련 업계 전문가들도 숙달돼지 브랜드파워를 인정하고 있다.
 
이러한 성장세의 배경에는 외식업 브랜드가 기본으로 갖춰야 할 맛에 대한 경쟁력을 갖췄다는 평이다. ‘노하우를 넘어 과학이 고기 맛을 만든다’라는 슬로건 아래 업계 유일의 고기 연구소인 ‘미트랩’을 운영하는 숙달돼지는 고기의 선별부터 숙성, 제공까지 모든 과정을 까다롭게 관리한다. 또한 실제 무항생제, 친환경 인증, 양돈 환경 등 본사의 엄격한 기준을 바탕으로 국내 5,000여 곳의 한돈 농가 중 상위 0.5%, 약 10곳에서만 돈육을 집중 공급받고 있으며, 약 200시간의 웻에이징 과정을 거친 습식 숙성 삼겹살로 고객에게 풍부한 육즙과 부드러운 식감을 선사한다.
 
이에 더해 안데스 산맥의 암염과 다채로운 장아찌, 생와사비 등 프리미엄 식재료를 1인 1찬으로 제공하고, 고기 등급과 농장 소재지, 농장주 등의 정보가 기재된 '고기 스펙'을 투명하게 공개해 맛과 퀄리티에 만족할 수 있는 고깃집 브랜드로 자리 잡았다.
 
실제 고기창업 숙달돼지의 습식 숙성 삼겹살을 맛본 인기 맛집 프로그램 '식신로드3' 출연진들은 '인생 삼겹살'이라는 극찬을 했으며, 국내 최대 맛집 서비스 앱 '망고플레이트'에서도 5점 만점에 4.8점을 획득해 '전국 삼겹살 맛집 베스트 30' 상위권에 올라 요즘 뜨는 체인점 창업 아이템으로서의 경쟁력을 증명했다. 300만 명 이상의 팔로워를 보유한 인기 유튜버 '영국남자' 역시 본인 채널을 통해 ‘꼭 한번 가봐야 할 한국의 고깃집’으로 소개한 바 있다.
 
숙달돼지의 열풍은 해외로도 퍼져 해외 음식점 정보 서비스 앱 'YELP'에서 해외 고객들로부터 '놀랍다'라는 반응을 얻었으며, 오픈 후 매출 1억 원 돌파, ‘Eater LA’의 LA TOP BBQ 레스토랑 선정 등 다양한 방법으로 K-BBQ 열풍을 이어가고 있다.
 
이처럼 가파른 성장세를 이어감에도 단순히 몸집을 불리기 위한 가맹사업을 진행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가맹주와의 상생을 위해 가맹 상담부터 상권 분석, 오픈 준비, 오픈 후 관리까지 철저하게 진행하는 만큼, 신중하게 사업을 확장해 나가고 있다.
 
아울러 최근에는 선착순 10팀을 선정하여 신규창업아이템이나 새로운 사업아이템으로 숙달돼지 선택 시 창업비용을 지원하고 개설 공동 투자를 지원하고 있으며 타 업종에서 숙달돼지로 업종전환창업 및 업종변경창업을 진행하는 점포를 대상으로 5,000만원의 개설 창업 지원하는 창업 혜택 등을 통해 고기집창업 비용 등 준비과정의 부담을 덜어주어 20대와 30대 청년창업은 물론 40대와 50대 부부창업과 은퇴창업의 유망창업아이템으로 화제가 되고 있다.

업체 관계자는 “숙달돼지는 노동 강도가 높은 기존의 고기집창업의 단점을 해소하고, 인건비 부담을 낮추고자 본사가 모든 전용 물류 상품을 원팩 형태로 가맹점에 배송하는 원팩 시스템을 도입했다. 이는 하루 6시간 핵심 시간대 운영만으로 높은 매출을 달성하고, 자영업자의 워라밸을 보장하는 결과를 이끌어내고 있다.”라며 “맛과 시스템에 대한 경쟁력을 통해 가맹주와 함께 성장하고, 국내 음식점창업 업계에 본보기를 보여줄 수 있는 브랜드가 되도록 노력하겠다.”라고 전했다.

 

김정민 기자 kjm00@dailysmar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