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지하철 5호선 하남선 27일 전 구간 개통
서울 지하철 5호선 하남선 27일 전 구간 개통
  • 이동욱
  • 승인 2021.03.21 1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잠실역 30분대 진입 가능
연장 하남선 복선전철 노선도. 사진=국토교통부 제공
연장 하남선 복선전철 노선도. 사진=국토교통부 제공

[스마트경제] 국토교통부는 오는 27일 서울시 상일동역과 하남시 검단산역을 연결하는 서울 도시철도 5호선 연장 사업인 하남선 사업이 개통된다고 21일 밝혔다.

하남선은 기존 지하철 5호선 종착역인 서울시 상일동역에서부터 강일역, 미사역, 하남풍산역, 하남시청역을 거쳐 하남시 창우동 하남검단산역을 연결하는 총 연장 7.7km의 노선이다.

지난해 8월 1단계로 상일동역~미사역~하남풍산역 구간 4.7km를 개통한 데 이어 이번에 나머지 3km, 3개 역의 공사를 마무리하여 하남선 전 구간이 개통하게 됐다.

하남선의 전 구간이 개통되면서 하남시(하남시청역)에서 잠실역까지 30분, 강남역까지는 50분 내에 진입이 가능해지는 등 수도권 동부지역의 주민들이 서울 도심으로 접근하는데 있어 대중교통 이용 여건이 개선될 전망이다.

국토부는 코로나-19 사회적 거리두기 지침에 따라 별도의 개통행사를 진행하지 않는 대신 개통 상황과 이용 정보를 지역 주민들에게 안내할 수 있도록 다양한 홍보활동을 펼칠 계획이다. 유튜브 제작, 연계버스 홍보, 현수막 설치 등을 실시하고 초기 이용객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역사마다 안내요원을 배치할 계획이다.

이윤상 국토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광역교통운영국 국장은 “이번에 하남선의 모든 구간이 개통되면서 수도권 동부지역에 빠르고 편리할 뿐 아니라 친환경적인 철도 서비스가 제공된다”면서 “지역주민들께서 보다 안전하고 편리한 대중교통 서비스를 이용하시게 될 뿐 아니라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할 것으로 본다”고 밝혔다.

 

이동욱 기자 dk@dailysmar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