숭실대 기계공학부 학생들, 학부생 연구프로그램(URP)서 2년 연속 우수상 수상
숭실대 기계공학부 학생들, 학부생 연구프로그램(URP)서 2년 연속 우수상 수상
  • 복현명
  • 승인 2021.12.30 11: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홍지우(하단 왼쪽 첫 번째) 숭실대학교 기계공학부 교수와 김주완, 김원진, 박승, 박채리, 유정흠 학생. 사진=숭실대.
홍지우(하단 왼쪽 첫 번째) 숭실대학교 기계공학부 교수와 김주완, 김원진, 박승, 박채리, 유정흠 학생. 사진=숭실대.

[스마트경제=복현명 기자] 김주완, 김원진, 박승, 박채리, 유정흠 숭실대학교 기계공학부 학생으로 구성된 학부연구생팀이 한국과학창의재단 ‘학부생 연구프로그램(Undergraduate Research Program, URP)’에서 ‘우수상(한국과학창의재단 이사장상)’을 수상했다.

교육부와 한국과학창의재단이 시행하고 있는 학부생 연구프로그램은 이공계 학부생들에게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도출해 자기주도적으로 연구할 기회를 제공하고 교수 등 전문가의 지도를 받아 전문지식을 심화할 수 있도록 하는 연구지원 프로그램이다. 

학부생 2~6명과 지도교수 1팀으로 연구 과제를 신청해 서류 심사를 통해 전국 대학에서 모두 100개의 과제를 선정해 수행했고 연구프로그램 종료 후 최종 심사를 통해 우수과제 13건을 선정했다.

숭실대 학부생 연구팀은 ‘고처리용량의 연속 유수 분리를 위한 3차원 프린팅 기반의 병렬화된 마이크로하이드로사이클론 개발’을 주제로 본 학부생 연구프로그램을 수행했다. 

본 연구팀은 고해상도의 3차원 프린터를 사용하여 소형화된 하이드로사이클론 장치(hydrocyclone·액체 내 포함돼 있는 고체, 기체, 액체 등의 입자를 원심력으로 분리하는 장치)를 제작하였고, 이를 병렬화해 물 속에 있는 오일 입자들을 높은 분리효율과 고처리용량으로 분리하는 데 성공했다. 

해당 기술은 산업, 생활 폐수에 포함된 오일을 제거함으로써 폐수 처리 비용을 줄이고 환경오염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홍지우 숭실대 기계공학부 교수는 “유수 분리 뿐만 아니라 제약, 의료, 재료 합성, 바이오 등 다양한 분야에서 유체내 화학적 또는 생물학적 입자를 유체로부터 분리/농축하는데 적용할 수 있을 것”이라며 “팀원 간의 역할 분배나 실험 계획 수립 등을 자율적이며 계획적으로 수행하는 모습을 지켜보며 지도교수로서 매우 감사한 마음이며 우리 학생들에 대한 자부심을 느낄 수 있었다”고 말했다.

 

복현명 기자 hmbok@dailysmar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