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주현 여신금융협회장, 윤석열 정부 초대 금융위원장 내정
김주현 여신금융협회장, 윤석열 정부 초대 금융위원장 내정
  • 복현명
  • 승인 2022.06.07 10: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주현 여신금융협회장. 사진=여신금융협회.
김주현 여신금융협회장. 사진=여신금융협회.

[스마트경제=복현명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7일 김주현 여신금융협회 회장을 금융위원장 후보자로 지명했다.

김 후보자는 금융위에서 금융정책국장, 사무처장 등 핵심 보직을 역임한 금융관료 출신 인사다.

서울 중앙고와 서울대 경제학과를 나와 행정고시 25회로 공직에 입문했다.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과 행시 동기이며 은성수(27회)·고승범(28회) 전 금융위원장보다는 행시 기수가 빠르다.

옛 재무부에서 금융정책 관련 부서를 두루 거쳤으며 금융감독위원회에서 감독정책과장, 혁신행정과장, 홍보관리관, 기획행정실장, 감독정책2국장을 역임했다.

이명박 정부 출범을 앞두고 대통령직인수위원회 경제1분과 전문위원을 맡았고 2008년 금융감독위원회와 재정경제부의 금융정책 부문이 통합해 금융위원회로 재편된 뒤 금융위의 첫 금융정책국장을 맡았다.

금융정책국장 재직 당시 글로벌 금융위기가 발생하자 국내 금융시장 안정을 위한 긴급 대응책과 기업 유동성 지원책을 신속히 마련하는 데 기여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금융위 사무처장으로 재직하는 동안에는 부실 저축은행 사태 관련 대응을 진두지휘했다.

2012년 예금보험공사 사장으로 자리를 옮겼고 재직 기간 우리투자증권(현 NH투자증권) 매각 등 우리금융 민영화에 속도를 냈다.

지난 2019년부터 여신금융협회 회장으로 근무했으며 합리적이고 업무 처리에 빈틈이 없으면서도 온화한 성품을 갖고 있다. 

 

복현명 기자 hmbok@dailysmar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