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경제] 쿠팡이 미국 뉴욕 증시 상장 이후 처음으로 분기 영업적자를 1000억원 이하로 줄이며 흑자 경영을 암시하고 있다.
쿠팡은 올해 2분기 매출이 50억3782만달러(약 6조5743억원·환율 1305원 기준)로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27% 증가했다고 11일 밝혔다.
영업적자는 6714만달러(약 876억원)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87% 줄었다.
쿠팡 측이 제시한 분기 평균환율 1261.37원을 적용하면 매출은 6조3500억원, 영업적자는 847억원 수준이다.
매출 증가율은 환율 변동을 고려한 원화 기준으로, 달러 기준으로 하면 12% 증가했다.
쿠팡은 올해 들어 수익성 개선에 주력해 1∼2분기 연속으로 적자를 줄였다고 설명했다.
쿠팡의 조정 EBITDA는 6617만달러(863억원)로 2014년 로켓배송 시작 이후 처음으로 흑자를 냈다.
로켓배송과 로켓프레시 등 제품 커머스 부분의 매출은 48억7753만달러(6조3651억원)로 전년 대비 27% 성장했고, 신성장 사업 분야 매출도 24% 늘었다.
다만 쿠팡이츠가 주력인 신성장 사업 매출은 올해 1분기와 비교해서는 7% 감소했다.
이와 관련해 쿠팡은 거리두기 완화 등으로 온라인 음식 배달 시장이 둔화한 영향이라고 설명했다.
2분기 기준 쿠팡에서 한 번이라도 물건을 구매한 적이 있는 활성고객수는 1788만명으로 지난해 2분기 1702만명보다 5% 늘었다.
활성 고객 역시 1분기보다는 1% 감소했는데, 코로나19의 엔데믹(풍토병으로 굳어진 감염병) 전환으로 쿠팡이츠 활성고객이 11% 줄어든 데 따른 것이다.
활성고객 1인당 구매액은 282달러로 전년 동기의 263달러보다 7% 증가했다.
미국 상장법인 쿠팡 아이엔씨(Inc.)의 김범석 의장은 실적 발표 후 컨퍼런스콜에서 "쿠팡은 한국의 전체 이커머스 시장보다 배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며 "곧 전세계에서 세 번째로 큰 전자상거래업체로 성장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로켓와우 멤버십 혜택에 2분기에만 5억 달러를 투자했다"며 앞으로의 성장 잠재력도 충분하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