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건표 대경대 연극영화과 교수, 저서 ‘장면 연기텍스트’ 출간
김건표 대경대 연극영화과 교수, 저서 ‘장면 연기텍스트’ 출간
  • 복현명
  • 승인 2022.10.19 14: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건표 대경대학교 연극영화과 교수가 지난해 연극평론집 ‘동시대연극읽기’에 이어 ‘장면연기텍스트’를 19일 출간했다. 사진=대경대 연극영화과.
김건표 대경대학교 연극영화과 교수가 지난해 연극평론집 ‘동시대연극읽기’에 이어 ‘장면연기텍스트’를 19일 출간했다. 사진=대경대 연극영화과.

[스마트경제=복현명 기자] 김건표 대경대학교 연극영화과 교수가 지난해 연극평론집 ‘동시대연극읽기’에 이어 ‘장면연기텍스트’를 19일 출간했다. 

이번 도서는 연기 전공자들이 앙상블 연기, 장면 연기, 기초연기, 공연제작실습에 교재로 활용될 수 있도록 쇼트 창작텍스트 13편을 수록해 15분에서 1시간 이내로 발표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극 중 인물은 2인에서부터 10인 이내로 설정해 연기를 효과적으로 표현하고 전달 할 수 있도록 했다. 

연기 전공자들이 장면 연기로 활용할 수 있는 국내 출판 도서는 창작극과 번역극 등 현대극, 고전극, 드라마 대본 등에서 발췌된 장면들을 수록하고 활용하고 있는 상황을 고려하면 이번 장면연기 텍스트는 실제 연기 전공자들이 기초, 고급연기과정에서 다양한 극 중 인물 캐릭터로 활용될 수 있도록 최적화된 국내 최초 쇼트 창작물이다. 

수록된 장면연기 텍스트는 ▲달자가달려간다 ▲폼나게 살거야 ▲한옥의 남자 ▲형제 ▲1987 ▲국수 ▲갈수 없는 곳 ▲오빠가 돌아왔다 ▲살인의 기억 ▲공포체험 ▲유튜버 ▲오토바이와 드라마 실습으로 유용한 ‘그대 품에’를 수록하고 있다. 

장면연기 텍스트는 수강생들이 그룹별로 강의실과 공연장 등 불특정 장소에서 다양하게 발표 할 수 있도록 구성돼 있으며 15~16차 과정을 본 교재로 활용할 시 희곡의 개념 잡기, 장면 분석, 공연과 연극의 특성 알기 등에 유용하다. 극 중 인물 나이별로 효과적인 분석과 발표를 1년 과정 전공 수업 커리큘럼으로 활용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김건표 대경대 연극영화과 교수는 “장면 연기텍스트의 장점은 쉽게 접근하면서도 희곡을 이해하고 연기를 향상하게 시킬 수 있도록 캐릭터를 다양화한 것이 특징”이라며 “장면 연기 텍스트로 현대극, 고전극 등 다소 어려운 희곡을 접하더라도 연극적인 특징과 연기분석이 향상될 수 있으며 1, 2학년 과정에 적합한 교재가 될 수 있다”라고 말했다.

 

복현명 기자 hmbok@dailysmar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