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수첩] 인재로 드러난 SPC 참사... 중대재해 손 봐야
[기자수첩] 인재로 드러난 SPC 참사... 중대재해 손 봐야
  • 권희진
  • 승인 2022.10.20 17: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권희진 기자
권희진 기자

[스마트경제] 최근 평택시 소재 SPC 계열 제빵 공장에서 발생한 산재 사망 사고를 바라보는 민심이 편치 않다.

지난 15일 20대 여성 근로자가 기계에 끼어 사망한 사고가 발생한 SPL 제빵 공장이 다음날에도 작업을 재개했다가 중단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빈축을 사고 있어서다. 

현재는 사고 장비와 동일한 장비를 쓰는 모든 생산 라인의 가동을 중단시켰다지만, 고용노동부와 경찰의 조사가 진행되는 상황에서도 라인을 재가동한 사실이 알려지면서 회사 측을 향한 비난 여론은 거세지고 있다. 

이번 사망 근로자의 동료 직원들은 교반기 주변에 1m 정도 높이의 안전 펜스만 있었어도 사고를 막을 수 있었을 거라고 입을 모았고, 민주노총 화섬식품노조는 사측이 직원을 대상으로 안전교육을 제대로 실시하지 않은데다 한 달 치씩 교육을 이수했다는 서명만 받는 방식으로 서류를 날조했다고 주장했다.

사고 발생 후 회사 측의 미흡한 사후 대처로 온라인상에서는 SPC가 운영하는 브랜드에 대한 불매운동까지 확산 중이다.

여론이 악화되자 윤석열 대통령은 이와 관련해 "너무나 안타까운 사고" 라고 직접 언급하는 등 사고 경위 파악을 지시했다.

사고가 발생한 사업장은 중대재해처벌법 적용 대상으로 2017년부터 지난 9월까지 37명이 사고로 다치거나 숨지는 등 작업 중 사고가 수년째 이어져 온 것으로 확인됐다. 

앞서 노동자들은 SPC그룹 및 계열사를 두고 열악한 노동환경 문제 개선을 지속적으로 촉구하고 있지만 이렇다할 노사간 합의에 이르지 못했다. 

일각에서는 중대재해 감축을 위한 의식 전환이 필요하다고 지적한다. 중대재해처벌법이 단순 책임자 처벌이 아닌 산재예방에 방점을 둬야한다는 것. 처벌을 위한 법이 아니라 실질적인 사망사고 감축을 위한 법이 되기 위해서는 노사가 함께 건강과 안전을 핵심 가치로 수용해 '안전문화'를 구축하는 포지티브 방식으로의 전환은 물론 안전설비 투자비용 등에 대한 정부 차원의 적극적인 지원도 절실하다는 것이다. 

사회적 장치에도 산업재해 소식은 해마다 발생하고 있다. 만연한 안전불감증이 불러온 산업사고의 반복에도 불구하고 사측의 안일한 대응과 뒤늦은 고개숙임은 늘 참담하기만 하다. 곡소리 나는 산업 현장의 중대재해를 근본적으로 줄이기 위한 범 정부 차원의 실질적인 사회적 논의가 시급한 형국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