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주영 상명대 화공신소재전공 학부생, 세계적 학술지에 커버 페이퍼 게재
이주영 상명대 화공신소재전공 학부생, 세계적 학술지에 커버 페이퍼 게재
  • 복현명
  • 승인 2023.01.10 10: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주영 상명대학교 생명화학공학부 화공신소재전공 학생. 사진=상명대.
이주영 상명대학교 생명화학공학부 화공신소재전공 학생. 사진=상명대.

[스마트경제=복현명 기자] 이주영 상명대학교 생명화학공학부 화공신소재전공 학생이 단독 주저자로 참여한 논문이 화학, 분자물리학, 분자생물학 분야의 세계적 학술지 International Journal of Molecular Sciences 저널의 12월호에 Cover Paper로 게재됐다.

논문 제목은 ‘7,7,8,8-Tetracyanoquinodimethane 물질을 이용한 CuO와 CO2 분리에 대한 응용(CuO Modified by 7,7,8,8-Tetracyanoquinodimethane and Its Application to CO2 Separation)’이다.

이주영 학생은 7,7,8,8-Tetracyanoquinodimethane이란 물질을 이용해 CuO의 표면을 변형하고 CO2의 용해도를 높여 CO2 분리막 효율을 극대화했다. 이는 곧 CO2 포집의 효율성을 높인 것을 의미한다.

이 연구는 산업현장에서 발생하는 대규모 CO2를 경감시키는 거의 유일한 해결책인 포집 기술과 환경 문제 관련 연구에서 학문적으로 시사하는 바가 클 것으로 기대된다.

지도교수인 강상욱 상명대 화학에너지공학전공 교수는 “학부생이 스스로 연구를 수행해 주저자로 세계적인 학술지에 논문을 게재하는 경우는 드물다”라며 “바쁜 학기 중에도 연구실에서 밤늦게까지 연구 활동에 매진하며 쌓은 지식과 연구에 대한 집념이 만들어낸 성과다”라고 말했다.

 

복현명 기자 hmbok@dailysmar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