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오현 삼성전자 상임고문, 국립대학법인 서울대학교 이사장 선출
권오현 삼성전자 상임고문, 국립대학법인 서울대학교 이사장 선출
  • 복현명
  • 승인 2023.02.16 15: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권오현 삼성전자 상임고문. 사진=연합뉴스.
권오현 삼성전자 상임고문. 사진=연합뉴스.

[스마트경제=복현명 기자] 권오현 삼성전자 상임고문이 모교인 서울대 법인 이사장에 선출됐다. 

서울대 이사회는 지난 14일 회의를 열고 권 고문을 신임 이사장으로 선출했다. 임기는 2025년까지다. 

이사장 임기 규정이 따로 없어 이사 재임 기간 이사장을 맡을 수 있다.

권 신임 이사장은 지난해 12월 열린 이사회에서 유명희 전 대통령실 미래전략기획관, 염재호 전 고려대 총장 등과 함께 외부 출신 신규 이사로 선임됐다. 서울대 내부 출신으로는 이석재 철학과 교수와 권훈정 식품영양학과 교수가 뽑혔다.

서울대 이사회는 외부 인사 8명과 내부 인사 7명으로 구성된다. 외부 인사의 경우 사전에 후보자 의사를 묻지 않고 투표로 먼저 선임한 뒤 수락 여부를 타진한다.

권오현 신임 국립대학법인 서울대학교 이사장은 2021년 말에도 이사로 선임됐으나 고사했다. 하지만 이번에는 이사직을 수락해 지난달 25일 임기를 시작했다.

그는 서울대 전기공학과를 졸업하고 한국과학기술원(KAIST)과 미국 스탠퍼드대에서 각각 전기공학 석·박사 학위를 받았다. 

특히 삼성전자 반도체부문 이사, 삼성전자 메모리본부 상무이사, 삼성전자 시스템LSI사업부 사장, 삼성전자 반도체사업부 사장, 삼성전자 대표이사 부회장, 삼성디스플레이 대표이사 부회장, 삼성전자 대표이사 회장, 삼성전자 회장 등 삼성전자에서 주요 요직을 거쳤다.

엔지니어 출신 전문 경영인으로 삼성전자의 '반도체 신화'를 이끌었다는 평가를 받고 있으며 2021년 8월부터는 서울대 수익사업을 관리하는 지주회사 'SNU 홀딩스'의 초대 이사회 의장직도 맡고 있다.

 

복현명 기자 hmbok@dailysmar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