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레일, 경춘선 ITX-청춘 신규 QR게이트 도입
코레일, 경춘선 ITX-청춘 신규 QR게이트 도입
  • 복현명
  • 승인 2023.02.20 17: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용편의 위해 리더기 크기 키우고 위치도 변경…올해 상반기 완료 예정
한국철도공사(코레일)가 이용편의 개선을 위해 경춘선 ITX-청춘 QR게이트를 개량한다. 사진=한국철도공사(코레일)
한국철도공사(코레일)가 이용편의 개선을 위해 경춘선 ITX-청춘 QR게이트를 개량한다. 사진=한국철도공사(코레일)

[스마트경제=복현명 기자] 한국철도공사(코레일)가 이용편의 개선을 위해 경춘선 ITX-청춘 QR게이트를 개량한다.

QR게이트는 ITX-청춘 승차권에 표시된 QR코드(Quick Response Code)를 전철 교통카드 단말기 외 별도로 설치된 QR리더기에 스캔하고 통과하는 방식의 개·집표기이다.

먼저 새로운 QR게이트는 QR코드 인식률을 높이기 위해 화면이 넓은(가로 6cm, 세로 4cm→가로 11cm, 세로 9cm) 리더기로 모두 교체한다. 

또한 편리하게 태그를 할 수 있도록 게이트 상단에 새로운 리더기를 추가로 설치하거나 위치를 변경할 예정이다.

그동안 ITX-청춘 게이트에 부착된 QR리더기의 위치식별이 어렵다는 이용객 불만사항이 있었다.

이를 위해 코레일은 오는 28일까지 용산역에서 신규 QR게이트 3종에 대한 이용객 선호도 조사를 진행한다.

향후 내·외부 의견수렴을 거쳐 상반기에 경춘선, 중앙선 등 전국 18개역 274개 QR게이트를 개량할 계획이다.

김기태 코레일 광역철도본부장은 “부정·오인 승차를 방지하고 신속하고 편리하게 철도를 이용할 수 있도록 역무설비 개선에 더욱 힘쓰겠다”고 말했다.

 

복현명 기자 hmbok@dailysmar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