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슬라 2대 주주 "머스크가 꼭 CEO일 필요는 없다"
테슬라 2대 주주 "머스크가 꼭 CEO일 필요는 없다"
  • 스마트경제
  • 승인 2019.03.06 09: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론 머스크 / 사진=연합뉴스
일론 머스크 / 사진=연합뉴스

(로스앤젤레스=연합뉴스) 옥철 특파원 = 미국 전기차회사 테슬라의 2대 주주인 영국 소재 글로벌 투자회사 '베일리 기퍼드'의 제임스 앤더슨 대표가 5일(현지시간) 일론 머스크가 반드시 테슬라의 최고경영자(CEO)이어야 할 필요는 없다고 밝혔다.

앤더슨의 언급이 알려지고 나서 테슬라 주가는 3% 넘게 떨어졌다.

베일리 기퍼드는 테슬라의 CEO·창업자이자 최대주주인 머스크 다음으로 많은 7.7%의 지분을 갖고 있다. 보유 지분의 가치는 38억 달러(약 4조3천억 원) 선이다.

머스크는 테슬라 지분 19.7%를 갖고 있다.

앤더슨 대표는 증시 전문 주간지 배런스(Barron's)와 인터뷰에서 "우리는 머스크가 (회사 내에서) 다른 역할을 갖는 것에 반대하지 않는다. 그가 CEO이어야 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라고 말했다.

테슬라 2대 주주의 이런 언급은 최근 머스크가 미 증권거래위원회(SEC)와 티격태격하는 상황과 관련해 그의 거취를 두고 여러 관측을 불러일으켰다.

SEC는 지난해 미국 증시를 발칵 뒤집어놓은 머스크의 '상장폐지 트윗'에 대해 증권사기 혐의로 그를 고소했다가 벌금을 내고 독립적 이사회의 감시를 받는 조건으로 취하한 바 있다. SEC는 독립적인 사외이사들에게 머스크의 트윗을 '감시'할 것을 주문했다.

최근 SEC는 머스크가 "테슬라는 2011년 자동차 0대를 만들었지만, 2019년에는 50만대가량 만들 것"이라는 트윗을 올린 데 대해 투자자들을 부정확한 정보로 오도했다며 법정모독죄를 물어야 한다고 강공을 폈다.

머스크도 이에 "SEC는 보고서부터 먼저 읽어보라"며 역공을 펼쳤다.

경제매체 CNBC는 이날 베일리 기퍼드 측 언급에 대해 그동안 머스크의 든든한 우군이던 2대 주주가 SEC가 노리는 '머스크 축출 시나리오'마저도 두려워하지 않고 있다는 점을 보여준 셈이라고 논평했다.

 

oakchul@yna.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