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레일, ‘철도 공공데이터’ 선호도 조사 시행
코레일, ‘철도 공공데이터’ 선호도 조사 시행
  • 복현명
  • 승인 2023.06.23 14: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열차 운행·역사 주차장 현황 등 10개 중 우선 개방 선정·제공 추진
한국철도공사(코레일)가 국민이 원하는 철도 데이터를 제공하기 위해 대국민 선호도 조사를 시행한다. 사진=한국철도공사(코레일)
한국철도공사(코레일)가 국민이 원하는 철도 데이터를 제공하기 위해 대국민 선호도 조사를 시행한다. 사진=한국철도공사(코레일)

[스마트경제=복현명 기자] 한국철도공사(코레일)가 국민이 원하는 철도 데이터를 제공하기 위해 대국민 선호도 조사를 시행한다.

이번 조사는 지난 5월 대국민 철도 공공데이터 수요조사로 선정된 데이터 중 선호도가 높은 자료를 우선 개방하기 위함이다. 

대상 데이터는 ▲열차 운행계획 ▲역사 내 시설물 설치현황 ▲역사 주차장 현황 ▲역 광장 현황 등 10가지다.

조사는 오는 26일부터 다음달 14일까지 3주간 코레일 홈페이지에서 참여할 수 있다. 코레일은 참여자 중 20명을 추첨해 소정의 기프티콘을 지급한다.

코레일은 공공데이터포털을 통해 열차운행, 여객수송 통계 등 181종의 데이터를 제공하고 있다. 지난해 ‘승차권 진위확인 조회 서비스’와 ‘국내 5대 도시 관광정보 분석’ 등 활용도 높은 데이터를 개방했다.

특히 ‘관광정보 분석’ 데이터는 관광객의 ▲열차이용 ▲카드실적 ▲통신이용 등을 바탕으로 여행패턴을 분석한 자료다. 이 데이터는 관광수요에 대한 정보가 필요한 여행사의 신규 상품 개발에 활용되고 있다.

코레일 관계자는 “적극적으로 개방한 철도 공공데이터가 새로운 부가가치와 혁신적인 서비스 창출하는 데 활용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복현명 기자 hmbok@dailysmar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