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국대, 제4회 서울국제명상엑스포 개최
동국대, 제4회 서울국제명상엑스포 개최
  • 복현명
  • 승인 2023.07.06 17: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명상, 일상으로의 초대’ 주제로 다채로운 체험위주의 프로그램 운영
동국대학교가 명상의 대중화와 세계화를 위해 올해 제4회 서울국제명상엑스포를 ‘2023 명상, 일상으로의 초대’라는 타이틀로 학술, 교육, 체험, 명상과 산업, 예술. 문화의 6가지 주제로 본격적인 명상의 장을 제공한다. 사진=동국대.
동국대학교가 명상의 대중화와 세계화를 위해 올해 제4회 서울국제명상엑스포를 ‘2023 명상, 일상으로의 초대’라는 타이틀로 학술, 교육, 체험, 명상과 산업, 예술, 문화의 6가지 주제로 본격적인 명상의 장을 제공한다. 사진=동국대.

[스마트경제=복현명 기자] 동국대학교가 명상의 대중화와 세계화를 위해 올해 제4회 서울국제명상엑스포를 ‘2023 명상, 일상으로의 초대’라는 타이틀로 학술, 교육, 체험, 명상과 산업, 예술, 문화의 6가지 주제로 본격적인 명상의 장을 제공한다.

먼저 문화체육관광부 지원으로 진행되는 Section 1은 학술영역으로 명상콘퍼런스를 준비하고 있다. 

이어 명상토크, 산업전문가 대담과 교육영역으로 K-명상 개발 프로젝트, K-청소년 명상 개발 프로젝트, 행복배달명상이 진행된다.

특히 올해 강조되는 체험영역은 간화선 집중수행, 무문관 수행, 걷기순례명상, 응용명상 프로그램, 선지식과의 만남이 순차적으로 실시된다.

이어 10월 20일~22일 3일간 서울시의 지원으로 진행되는 Section 2에서는 동국대 팔정도 광장에서 28개의 체험부스를 통해 직접적으로 일반인과 소통하며 명상을 체험할 수 있는 오프라인 장을 마련한다.

학술영역으로 명상 콘퍼런스에서는 ‘명상과 다르마’라는 주제로 국내외 저명한 명상 전문가들이 참여하게 된다. 

같은달 15일 진행되는 명상토크는 명상을 기반으로 한 여러 융복합산업의 발전을 이해하고 이를 위한 불교의 새로운 활동방향을 모색한다. 같은 날 진행되는 명상과 산업에서는 명상과 심리, 산업, 기술 분야의 강연과 시연을 통해 3일 동안(10월 13일부터 14일까지) K-명상의 역할, 가치를 논하는 학술의 장을 마련할 예정이다.

교육영역으로는 올해의 ‘명상, 일상으로의 초대’라는 주제에 알맞게 일상에서 실용적으로 명상을 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연구하며 본격적인 준비중에 있다. 

전통과 응용이 융합된 ‘K-명상법’의 플랫폼과 그 기초단계가 개발중에 있으며 청소년을 대상으로 뇌과학, 심리학적으로 검증된 맞춤형 명상 프로그램인 ‘K-청소년 명상’이 진행 중이다.

그 밖에 금융업종사자, 유학생, 연예인 등 9개 군의 대상을 위한 ‘행복배달명상’과 간화선, 위빠사나 등 불교의 전통명상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실습 방법을 안내하는 ‘전통명상’ 등을 실용적 영상으로 제작하여 온라인을 통해 모든 국민이 어디서나 명상을 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체험영역은 코로나 종식과 더불어 명상의 저변을 확대하고자 올해 가장 강조되어 진행되는 사업이다. 

현재 지난달 22일부터 10월 31일까지 동국대 혜화관 선(명상)센터와 만해관 좌선실에서는 37개의 ‘응용명상’ 프로그램이 진행되고 있으며 현재 사전신청 접수를 받고 있다. 

또한 오는 11일~15일 수불스님과 함께 간화선 수행을 체험할 수 있는 ‘간화선 집중수행’이 오대산 자연명상마을에서 진행된다. 

일주일 뒤인 7월 25일~29일 강원도 홍천 (사)행복공장 성찰공간 빈숲에서는 치열한 수행 체험을 통해 깨달음에 전념하는 ‘무문관 수행’이 진행될 예정이다. 

더불어 지원 스님, 자광 스님 등 한국 불교의 큰스님들을 모시고 수행을 할 수 있는 ‘선지식과의 만남’도 8월~9월 오픈을 준비하고 있으며 푸른 자연 속에서 명상하는 걷기명상체험도 10월 진행될 계획이다.

특히 ‘2023 명상, 일상으로의 초대’(Section2)에서는 10월 20일 10시 동국대 팔정도 앞에서 열리는 오픈식을 시작으로 같은달 22일까지 3일 동안 일반인의 명상 체험의 참여도를 높이고 축제의 분위기를 느끼게 하는 다양한 행사가 진행될 예정이다.

동국대 일원에서 열리는 명상 체험 부스에는 동국대 팔정도의 모양을 모티브로 제작된 팔각 모양의 돔형 부스에서 진행되는 전 세계 8개국 국가의 다채로운 명상 관련 전시를 비롯해 총 28개의 다양한 주제로 구성된 프로그램이 준비돼 있다.

 

 

복현명 기자 hmbok@dailysmar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