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 한국방송통신대, 개교 51주년 새 학위복 선보여
국립 한국방송통신대, 개교 51주년 새 학위복 선보여
  • 복현명
  • 승인 2023.08.07 16: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 대학 학위복 최초로 스톡타이 도입
국립 한국방송통신대학교가 7일 개교 51주년을 맞아 새 학위복을 선보였다. 사진=한국방송통신대.
국립 한국방송통신대학교가 7일 개교 51주년을 맞아 새 학위복을 선보였다. 사진=한국방송통신대.

[스마트경제=복현명 기자] 국립 한국방송통신대학교가 7일 개교 51주년을 맞아 새 학위복을 선보였다.

방송대는 개교 이후 착용해온 학위복이 방송대의 미래 가치를 표현하지 못한다는 지적에 따라 2022년 가을 디자인 개발에 착수했다. 

신규 학위복 디자인은 권유진 한국방송통신대 생활과학부 교수가 맡아 10개월의 준비 끝에 제작 완료했으며 이번 후기 학위수여식부터 착용할 예정이다.

신규 학위복은 가운, 스톡타이(stock tie), 후드(석사), 학위모로 구성돼 있다. 

학사 학위복은 지식을 상징하는 진한 파란색을 기본으로 성취를 상징하는 황금색을 채택했다. 

석사 학위복은 파란색과 황금색의 명도를 낮춰 학문 계열별로 후드색을 달리해 표현했으며 학위모는 세계적인 트렌드에 맞춰 스코틀랜드 모자인 탬(tam)을 8각 형태의 디자인으로 변경했다. 

특히 국내 대학 학위복 최초로 도입되는 스톡타이는 학위복의 품위와 격조을 더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고성환 한국방송통신대 총장은 "건학 51주년을 맞아 리뉴얼 되는 학위복의 의미를 졸업생들이 인식하고 국가사회에 기여하는 인재가 되었으면 좋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신규 학위복 제작 비용은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발전후원회’에서 후원할 예정이다.

 

 

복현명 기자 hmbok@dailysmar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