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원그룹, ‘제21회 경영학자 선정 대한민국 최우량기업대상’ 수상
동원그룹, ‘제21회 경영학자 선정 대한민국 최우량기업대상’ 수상
  • 정희채
  • 승인 2023.08.17 16: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체인 이노베이션’ 기반한 혁신 경영 통해 기업 생태계 및 국가경제 발전 기여한 공로
김남정 부회장 “성장 DNA 기반한 지속 가능한 혁신 추구해 사회 기여 기업 만들 것”

 

[스마트경제] 동원그룹은 17일 부산 BEXCO에서 열리는 2023년 한국경영학회 융합학술대회에서 ‘제21회 경영학자 선정 대한민국 최우량기업대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한국경영학회, 부산광역시 등이 주최한 이날 행사에는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과 박형준 부산시장, 이철우 경북지사, 김재구 한국경영학회장 등이 참석한다. 

동원그룹은 끊임없이 업(業)을 확장해 나가는 혁신 경영을 통해 반 세기 이상 기업 생태계 및 국가 경제 발전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대한민국 최우량기업대상에 선정됐다고 설명했다.

지난 1969년 원양업 스타트업으로 출범한 동원그룹은 지난 50여 년간 1차 수산업에서 2차 제조업, 3차 서비스업으로 사업 영역을 지속적으로 확대하며 현재는 수산, 식품, 포장재, 물류 분야를 아우르는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했다.

이 과정에서 동원그룹은 효율적인 인수합병과 과감한 지배구조 개편을 비롯해 동원만의 성장 전략인 ‘체인 이노베이션(Chain Innovation)’을 기반으로 현재 사업에서 미래 신사업의 사업적 연결 고리를 찾아내며 연쇄적 혁신을 이어나가고 있다.

지난해 창사 이래 최대 규모인 매출 9조원을 돌파한 동원그룹은 이차전지 소재, 스마트 연어 양식, 스마트 항만 등 3대 사업을 그룹의 차세대 사업으로 추진하고 있다.

김남정 동원그룹 부회장은 이날 수상 소감에서 “현업에서 문제를 찾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솔루션을 찾아가는 과정의 반복이 ‘체인 이노베이션’이라는 동원의 성장 DNA가 됐다”며 “이번 수상이 성장을 위한 노력을 멈추지 말라는 주문인 만큼, 지속 가능한 혁신을 추구하며 사회에 기여하는 기업을 만들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시상식 전날인 16일에는 동원그룹의 성장 전략인 ‘체인 이노베이션(Chain Innovation)’을 주제로 특별 세션도 진행됐다. 세션에서는 주제 발표를 맡은 박영렬 연세대학교 경영대학 명예교수를 비롯해 김중화 한국외국어대학교 경영학과 교수, 이웅희 한양대학교 경영학과 교수, 유태영 한국외국어대학교 경영학과 교수, 박문서 동원산업 지주부문 대표 등이 동원의 성장 전략이 갖는 경영학적 의미와 국내 산업계에 미치는 시사점 등에 대해 토론했다.

김재구 한국경영학회장은 “지금 대한민국에는 혁신 성장이 필요한 시기”라며 “동원그룹은 신산업과 관련된 지속적인 혁신을 통해 세계로 뻗어가는 글로컬 이노베이션을 이루었고, 이를 통해 기업 생태계 구축의 본보기가 되고 있다”고 말했다.
 

 

정희채 기자 sfmks@dailysmar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