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 탐방] 패러다임 변화에 대비한 혁신 선도 대학 ‘한국외국어대학교’
[대학 탐방] 패러다임 변화에 대비한 혁신 선도 대학 ‘한국외국어대학교’
  • 복현명
  • 승인 2023.08.22 17: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외국어대학교 서울캠퍼스 본관 전경. 사진=한국외대.
한국외국어대학교 서울캠퍼스 본관 전경. 사진=한국외대.

[스마트경제=복현명 기자] 4차 산업혁명이 촉발한 거대한 변화의 물결 속에 AI, 빅데이터 등 첨단분야 산업계 수요가 증가하고 초연결·탈경계 시대, 온라인 교육이 보편화된 지금 고등교육 패러다임의 근본적 변화와 대학의 획기적인 혁신이 요구되고 있다.

이러한 시대적·사회적 변화에 발맞춰 한국외대는 혁신을 기치로 ‘외국어계열 유사학과(부)’ 구조조정을 추진해 글로벌캠퍼스 통번역대학, 국제지역대학 중 총 12개 학과의 통합을 완료하고 캠퍼스별 특성화 발전을 본격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한국외대 서울캠퍼스는 어문·사회과학 중심의 다국어 데이터 기반 외국학 융합으로 특성화하고 글로벌캠퍼스는 정보기술(IT·Information Technology), 생명공학기술(BT·Bio Technology), 문화기술(CT·Culture Technology) 기반 실용학문 융합으로 송도캠퍼스는 데이터 기반 첨단과학대학으로 특화 발전을 추진한다.


◇첨단분야·신산업분야 교육 인프라 구축, 고유가치에 기반한 인공지능 첨단 기술 접목…‘외대’다운 창의융합 추진

한국외대가 선보일 AI융합대학은 서울캠퍼스 Language & AI융합학부와 Social Science & AI융합학부, 글로벌캠퍼스 AI데이터 융합학부와 Finance & AI융합학부로 특화해 양 캠퍼스 통합운영 단과대학 체제로 운영한다. 

이를 통해 다국어 데이터와 지역학을 인공지능과 결합해 어문학과 지역학의 강점을 지닌 한국외대의 고유가치를 극대화하는 동시에 첨단 기술과 접목해 사회에 기여할 창의적 성과를 도출하는 가장 ‘외대’다운 방식의 융합을 추진하고 있다.

글로벌캠퍼스에 선보일 Culture & Technology융합대학은 디지털콘텐츠학부와 투어리즘 & 웰니스학부를 신설하고 글로벌스포츠산업학부를 통합해 현대 문화산업 내 융합적 사고와 기술력을 겸비한 인재 양성을 통하여 지속적인 K-콘텐츠의 질적, 양적 성장을 이끌 계획이다. 

또한 반도체전자공학부 개편, 독립학부로서 기후변화융합학부 신설을 통해 외국어 능력, 인문학적 소양과 첨단분야 지식을 갖춘 융합 인재, 에너지와 기후변화 정책, 관련 국제협력 분야에서 기후변화 대응 산업과 연구를 선도할 융합인력을 양성한다. 

특히 글로벌캠퍼스가 위치한 반도체 특화도시 용인시와의 관산학 협력을 바탕으로 지역사회와의 상생을 도모할 계획이다.


◇학생 중심의 학사 서비스, 취업역량 강화 사업으로 학생 성공 지원

한국외대는 학생들이 꿈을 꾸고 그 꿈을 시도하며 역량과 내실을 다지는 무대를 제공하기 위해 진로 취업과 창업 프로그램 지원을 대폭 강화해 학생들이 자신의 꿈을 찾고 미래 발전을 현실화할 수 있도록 인프라를 확충하고 지원을 다각화하고 있다.

또한 한국외대가 자랑하는 국내 최고 수준의 국제교류 프로그램과 외국어 교육 과정, 체계적인 이중전공 제도를 더욱 강화하고 온라인 강의와 LMS(Learning Management System)를 질적, 양적으로 확충하는 등 학습자가 요구하는 다양한 지원을 확대하고 있다.


◇K-콘텐츠 수출 맞춤형 전략 인재, 글로벌 창의융합 인재 양성의 허브

한국외대는 대한민국의 근대화 시기, 전 세계를 누비는 인재 양성을 통해 국가 발전에 이바지한 바 있다. 

그 명맥을 이어 국가 전략 인재 사관학교로서 K-콘텐츠 수출에 기여하는 맞춤형 전략 인재를 육성하고 있다. 

또한 45개 언어를 교육하는 특수외국어 전문교육기관으로서 특수외국어 사용 국가들과의 국내외 네트워크 확대, 특수외국어교육 활성화를 위한 협력 체계 구축 등 한국 내 특수외국어 교육 활성화를 통해 민간 외교를 선도하고 있다.

최근 한국외대를 찾은 필립 골드버그 주한미국대사도 타운홀 미팅을 통해 한미동맹 70주년을 기념한 한미 정상회담 이후 그 성과를 설명하는 무대로 한국외대를 선택한 이유에 대해 한국외대 학생들이 글로벌 마인드를 갖고 세계 현안의 복잡성을 이해하고 있으며 한국외대는 한국의 외교관 시험 합격생을 가장 많이 배출하는 학교 중 하나라고 언급한 바 있다.

지난 2012년 3월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의 특별연설과 2016년 3월 마크 리퍼트(Mark Lippert) 전 주한미국대사 초청 타운홀 미팅을 개최하는 등 대한민국의 세계화를 이끄는 글로벌 중심대학 한국외대의 국제적인 위상은 이날 특강에서 골드버그 대사가 미국 정부 최고의 통역사라고 직접 소개한 이연향 미국 국무부 통역국장(통번역대학원 89)을 비롯해 조현동 주미 한국대사(스페인어 78), 윤덕민 주일 한국대사(정치외교 79), 박진 외교부 장관(국제지역대학원 유엔평화학과 석좌교수 역임), 박상미 주유네스코대한민국대표부 대사(국제학부 교수) 등 특히 외교 무대에서 주목받는 대표적인 동문, 교수진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이처럼 한국외대는 가장 국제화된 대학, 글로벌 창의융합 인재 양성의 허브로서 국제화의 단단한 바탕 위에 선제적 혁신을 더하고 있다. 더불어 새로운 패러다임의 교육을 제공하여 학생들이 꿈을 꾸고 성공할 수 있는 무대를 제공하고 있다.

 

 

복현명 기자 hmbok@dailysmar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