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금융그룹, 디지털플랫폼 혁신 통해 고객에게 사랑받는 NO.1 금융플랫폼 기업 도약 ‘박차’
KB금융그룹, 디지털플랫폼 혁신 통해 고객에게 사랑받는 NO.1 금융플랫폼 기업 도약 ‘박차’
  • 복현명
  • 승인 2023.09.08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객을 위한 혜택·편의·즐거움을 제공하는 No.1 금융플랫폼 지향
KB금융그룹 본사 사옥 전경. 사진=KB금융그룹.
KB금융그룹 본사 사옥 전경. 사진=KB금융그룹.

[스마트경제=복현명 기자] KB금융그룹이 가속화되는 변화와 업종간 경계가 허물어지고 있는 ‘Big Blur’의 시대 흐름 속에 대변화의 시대가 오히려 호기임을 인식하고 그룹이 보유한 핵심 역량을 바탕으로 고객에게 가장 사랑받는 ‘No.1 금융플랫폼 기업을 만들어 나가고 있다.

윤종규 KB금융그룹  회장은 올해 초 신년사를 통해 “금융플랫폼을 넘어 ‘일상 생활 플랫폼’으로서의 지배영향력을 확장하고 데이터에 기반한 ‘고객 가치제안(Value Proposition)’ 중심으로 비즈니스 모델의 질적 전환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KB금융은 고객의 Life Cycle 전반에 걸친 맞춤형 종합금융서비스를 제공하는 ‘No.1 금융플랫폼기업’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고객과의 접점을 확대하고 디지털플랫폼의 3T(Traffic, Time-Sharing, Transaction)를 획기적으로 늘려나갈 계획이다. 

콜봇/챗봇, 대면채널 등과 연계된 심리스(Seamless)한 금융서비스 제공은 물론 금융과 밀접하게 연관돼 있는 4대 생활금융영역인 부동산(KB부동산), 자동차(KB차차차), 헬스케어(오케어), 통신(리브 모바일)관련 서비스를 성공적으로 출시함으로써 KB금융이 단순한 금융회사가 아닌 누구나 이용하는 생활 속 ‘No 1. 금융플랫폼’으로 도약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KB금융그룹은 현재 인증서비스, 전자문서 중계 분야에서도 국내 금융사를 선도하고 있다. 

KB모바일인증서는 금융권 최초이자 최대 이용자(2023년 3월 말 기준 가입자 1284만명)를 확보한 금융권 대표 인증서로 확고한 위상을 갖고 있으며 은행권에서 유일하게 정부의 3종 인증(전자서명인증사업자, 본인확인기관, 공인전자문서중계자)을 획득했다.

특히 KB금융은 그룹 대표앱인 ‘KB스타뱅킹’을 중심으로 슈퍼앱 전략을 추진하며 KB-Pay, M-able 등 그룹 핵심 플랫폼에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고객 중심의 진화’ NO.1 금융플랫폼 KB스타뱅킹 - KB금융그룹 핵심 서비스 이용까지 ‘하나의 앱’으로

KB스타뱅킹은 KB금융그룹 계열사 회원가입부터 거래까지 이탈없이 제공하여 종합금융플랫폼으로서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총 6개 계열사의 70개 핵심 서비스를 연결하고 일상생활과 밀접한 주식, 카드, 자동차, 통신 등 10가지 카테고리로 제공해 진정한 Hub 플랫폼을 구현했다. 

KB스타뱅킹만 있으면 KB차차차 ‘매물조회’, KB증권 ‘해외주식 소수점매매’, ‘공모주 청약’, KB손해보험의 ‘운전자보험’, KB생명보험의 ‘연금보험’ 등 신규 가입부터 연계된 서비스까지 별도 앱 설치 없이 이용할 수 있다. 

대표 서비스인 ‘KB Pay’의 경우 모바일 결제 기능과 MST(마그네틱 보안 전송) 기능으로 삼성페이를 지원하는 휴대폰이면 온·오프라인 매장 어디서든 결제 이용이 가능하다. 

KB금융그룹 서비스 외에도 고객님의 일상과 밀접한 생활 서비스들을 제공하고 있다. 

건강 콘텐츠인 ‘KB매일걷기’를 통해 기간별(일간/주간/월간) 걸음수, 소모칼로리, 이동거리, 운동시간 등을 한 눈에 확인하고 걸음수에 따라 KB금융그룹의통합 포인트인 포인트리 리워드 획득이 가능하다. 

‘운세서비스’를 통해 신년운세, 오늘의 운세, 인연, 행운 등 총 10가지 동·서양 운세를 조회할 수도 있다. 

이 외에도 보유한 부동산에 등기변동이 발생 시 변동사유와 처리상태를 알림으로 받을 수 있고 ‘모바일쿠폰샵’에서는 보유 중인 모바일 쿠폰을 판매하거나 할인가로 구매할 수 있다. 

‘KB캠핑서비스’를 이용해 캠핑장·글램핑장·펜션을 비교하고 예약까지 가능하다.

KB스타뱅킹은 계열사 플랫폼을 KB국민인증서로 연결하고 전자서명인증사업자, 공인전자문서중계사업자, 본인확인기관 지정으로 비대면 통합 인증서비스 제공 체계도 구축했다. 

KB스타뱅킹 내 KB Wallet을 통해 각종 생활형 행정정보를 메시지로 알려주는 행정안전부 국민비서(구삐)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또한 KB국민인증서로 중요 법적고지(알림)메시지에 대한 열람인증을 하면 건강검진, 전기요금 납부 안내, 경찰청 고지 등 행정정보 알림·고지를 받아 볼 수 있다. 이외에도 전자증명서, 탄소중립포인트, 반려동물등록증 등 다양한 정부연계 서비스들도 경험해볼 수 있다.

 

복현명 기자 hmbok@dailysmar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