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레일, 10월 말부터 종이 대신한 ‘웹 승차권 발송 서비스’ 시행
코레일, 10월 말부터 종이 대신한 ‘웹 승차권 발송 서비스’ 시행
  • 복현명
  • 승인 2023.09.11 17: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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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철도공사(코레일)가 역 매표창구에서 구매한 열차 승차권을 모바일로 바로 받을 수 있는 ‘웹 승차권 발송 서비스’를 10월 말부터 시범 운영한다. 사진=한국철도공사(코레일)
한국철도공사(코레일)가 역 매표창구에서 구매한 열차 승차권을 모바일로 바로 받을 수 있는 ‘웹 승차권 발송 서비스’를 10월 말부터 시범 운영한다. 사진=한국철도공사(코레일)

[스마트경제=복현명 기자] 한국철도공사(코레일)가 역 매표창구에서 구매한 열차 승차권을 모바일로 바로 받을 수 있는 ‘웹 승차권 발송 서비스’를 10월 말부터 시범 운영한다.

웹 승차권 발송 서비스는 종이승차권을 대신해 휴대폰 알림톡이나 문자로 승차권을 받는 시스템으로 전국 주요역에서 한 달간 테스트를 거친 후 본격적 서비스를 시작한다.

기존 매표창구에서는 종이승차권만 구매할 수 있었다. 코레일톡 등에서 열차정보를 쉽게 확인했던 것과 달리 현장에서 구매한 이용객은 종이 승차권을 소지하는 번거로움이 있었다.

이번 서비스로 종이 승차권의 분실 위험은 물론 반환 시 직접 역 매표창구까지 가는 불편없이 휴대폰에서 반환할 수 있다. 

단 현금 구매한 승차권은 당분간 매표창구에서 취소해야 하나 12월부터는 현금 구매한 승차권도 휴대폰에서 계좌정보 입력 후 직접 반환이 가능해진다.

웹 승차권 발송 비용은 종이 승차권 인쇄 비용보다 최대 30% 가량 저렴해 비용절감과 환경보전을 모두 챙기는 효과를 거둘 것으로 보인다.

코레일은 시범운영을 통해 송, 수신 과정에서 생기는 고객의 개선 의견을 수렴하고 시스템을 보완·개선한 이후 서비스 선보일 계획이다.

한문희 코레일 사장은 “IT기술을 활용한 이번 서비스로 이용객 편의와 더불어 직원 업무를 간소화하는 효과도 기대된다”며 “종이가 없는 페이퍼리스 역 환경을 조성하는 등 고객 서비스 분야에 디지털 전환을 가속화시키겠다”고 말했다. 

 

 

복현명 기자 hmbok@dailysmart.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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