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물가에 백화점, 아울렛도 재고·중고거래 ‘눈독’
고물가에 백화점, 아울렛도 재고·중고거래 ‘눈독’
  • 권희진
  • 승인 2023.09.12 16: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형 유통기업 재고 및 중고 비즈니스 사업 확대 전개
리퍼 상품 찾는 소비자 니즈 반영한 매장 잇달아 오픈
지난 달 문을 연 리씽크 신세계사이먼 파주 프리미엄 아울렛점/사진 제공=리씽크
지난 달 문을 연 리씽크 신세계사이먼 파주 프리미엄 아울렛점/사진 제공=리씽크

 

[스마트경제] 올해 중고 시장 거래 규모가 30조 원을 돌파할 것으로 추정되는 가운데 백화점, 아울렛, 대형마트 등 유통기업이 재고 및 중고 거래 비즈니스에 뛰어들거나 기존 사업을 확장해 나가고 있다.

12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신세계사이먼은 파주 프리미엄 아울렛에 전 세계 프리미엄 재고쇼핑몰 ‘리씽크’와 입점 계약을 체결하고 매장을 오픈했다. 

지난 달 18일 신세계사이먼에 문을 연 리씽크는 재고 및 리퍼 상품을 전문적으로 판매하는 온라인 기반의 쇼핑몰로 ‘가치를 깨우는 생각’이라는 슬로건 아래, 기업의 재고에 새로운 가치를 부여하고 상품화해 소비자에게 합리적인 가격에 판매하고 있다.

고물가가 지속되며 비교적 저렴한 가격의 재고 및 리퍼 상품을 찾는 알뜰한 소비자가 늘어나는 가운데, 신세계사이먼은 트렌드를 반영한 브랜드를 입점시키며 다양한 고객 경험 선사에 나선 것이다.

현대백화점은 더현대 서울에 중고거래 플랫폼 번개장터의 오프라인 콘셉트 스토어 ‘브그즈트 랩’을 오픈하고 다양한 이벤트를 선보이며 ‘리셀’에 관심이 큰 MZ 세대 모으기에 주력하고 있다. 

지난 달 26일에는 현장에서 브그즈트의 중고거래 토털 케어 서비스 '번개케어'의 정품 검수 라이브를 전개하며 좋은 반응을 얻은 바 있다.

롯데백화점은 지난해 연말 국내 대표 한정판 거래 플랫폼인 ‘크림(KREAM)’의 오프라인 공간을 잠실 롯데월드몰에 오픈하고 MZ세대를 겨냥한 다양한 행사를 진행하고 있다. 

또한 지난 5월 롯데백화점 마산점에는 중고명품숍 구구스를 입점시키며 방문객들의 발걸음을 사로잡고 있다. 

구구스는 2002년 설립돼 전국 23개의 직영매장을 운영하고 있는 국내 최대 명품 세컨핸드숍이다.

업계 관계자는 “온라인으로 이루어지던 재고 및 중고 거래가 백화점 3사 등 대형 유통기업으로 이어지고 있다”며 “지속적인 물가 상승과 같은 값이면 자원 선순환이 가능한 중고 상품을 구매하고 싶어 하는 ‘가치 소비’를 지향하는 소비자가 많아질수록 중고 및 재고 시장은 점점 더 확대될 전망”이라고 말했다. 

 

 

권희진 기자 hjk7736@dailysmar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