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화와 쇄신’ 칼 빼든 신세계그룹, 이마트·백화점 CEO 동반 교체
‘변화와 쇄신’ 칼 빼든 신세계그룹, 이마트·백화점 CEO 동반 교체
  • 권희진
  • 승인 2023.09.20 13: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4년 정기 임원 인사 단행...성과총력체제 구축
대표 40% 물갈이…신세계 박주형·이마트 한채양
박주형 신세계 신임 대표이사, 한채양 이마트 신임 대표이사/사진제공=신세계그룹
박주형 신세계 신임 대표이사, 한채양 이마트 신임 대표이사/사진제공=신세계그룹

 

[스마트경제] 신세계그룹이 2024년 정기 임원인사를 단행했다.

이번 인사는 변화와 쇄신, 시너지 강화, 성과총력체제 구축에 초점을 맞추고, 회사의 경쟁력 전반을 재정비함과 동시에, 경영환경을 정면돌파하고 미래를 개척할 수 있는 실행력 강한 조직 진용을 새롭게 구축했다.

대표이사의 약 40%가 교체되며, 기존의 틀을 깨는 새로운 조직운영체계를 도입하는 한편, 우수한 젊은 인재들을 과감히 중용·배치하여 새로운 도약 및 미래 경쟁력 강화를 추진한다.

이번 인사는 지난해보다 한 달가량 앞당겨진 것으로 9월에 인사를 한 건 처음이다.

신세계그룹은 매년 12월 1일 자로 정기인사를 해왔지만 2019년 이마트 부문만 10월로 인사를 앞당겼고 2021년부터는 백화점 부문도 10월에 함께 인사를 했다.

실적 악화로 지난해부터 거취가 도마 위에 오르던 이마트 강희석 대표가 결국 자리에서 물러나고 이마트의 새로운 선장으로 조선호텔앤리조트 한채양 대표가 낙점됐다.

한 신임 대표는 이마트뿐 아니라 이마트에브리데이, 이마트24 등 오프라인 유통 사업군을 맡아 '3사 원대표체제'로 운영하게 된다.

통합 대표 체제를 통해 조직 역량을 결집하고 성과를 극대화하겠다는 복안이다.

퇴임했다가 2021년 인사 때 백화점 수장으로 경영에 복귀해 지난해 사장으로 승진한 손영식 대표도 실적 악화의 파고를 넘지 못했다.

백화점 신임 대표에는 신세계센트럴시티 박주형 대표가 내정됐다.

박 대표는 백화점과 센트럴시티 대표를 함께 맡아 분위기 쇄신에 나선다.

박 대표는 이마트와 백화점은 물론 개발사업을 주로 하는 센트럴시티까지 두루 경험해본 만큼 빠르게 변화하는 백화점 사업 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센트럴시티와 통합 시너지도 낼 적임자로 낙점된 것으로 전해졌다.

신세계푸드 송현석 대표는 신세계L&B 대표까지 겸직해 시너지 확대에 주력하고 신세계프라퍼티 임영록 대표도 조선호텔앤리조트 대표까지 함께 맡게 됐다.

신세계라이브쇼핑 대표에는 '올드보이' 이석구 신세계 신성장추진위 대표가 자리를 옮겼다.

이 신임 대표는 스타벅스코리아를 11년간 이끌며 성장시킨 주역으로 2019년 퇴임했다 2020년 신세계인터내셔날의 자주 사업 부문 대표로 다시 기용된 바 있다.

마인드마크 대표에는 콘텐츠 비즈니스 전문가인 김현우 대표가 외부 영입됐고 더블유컨셉코리아는 지마켓 이주철 전략사업본부장이 대표로 내정됐다.

신세계는 대표이사 교체와 함께 그룹의 리테일 통합 클러스터도 신설했다.

통합 리테일 클러스터 산하에는 이마트, 이마트에브리데이, 이마트24, 신세계프라퍼티, SSG닷컴, 지마켓을 두고 시너지를 도모한다.

또 예하 조직에도 통합본부장 체계를 도입하는 등 조직 운영방식에 변화를 줬다.

신세계그룹은 이번 인사를 통해 "조직의 경쟁력을 근본적으로 쇄신, 강화하고, 새로운 성과창출 및 시너지를 극대화하기 위해 과감한 혁신 인사를 단행했다"며 "앞으로도 철저한 성과능력주의 인사를 통해 그룹의 미래 준비를 더욱 강화할 것"이라고 전했다.

 

권희진 기자 hjk7736@dailysmar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