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스알 "대한민국 최고의 여행지는 여기"
에스알 "대한민국 최고의 여행지는 여기"
  • 복현명
  • 승인 2023.11.05 09: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3 SRTm 어워드' 대상 발표…국내 10개 지역 선정
올해 대한민국 최고의 여행지를 꼽는 ‘2023 SRTm 어워드’ 10개 지역이 발표됐다. 사진=에스알
올해 대한민국 최고의 여행지를 꼽는 ‘2023 SRTm 어워드’ 10개 지역이 발표됐다. 사진=에스알

[스마트경제=복현명 기자] 올해 대한민국 최고의 여행지를 꼽는 ‘2023 SRTm 어워드’ 10개 지역이 발표됐다. 

수서고속철도 SRT 차내지 SRT매거진은 국내 여행문화 활성화를 위해 2018년부터 최고의 여행지를 선정하는 ‘SRTm 어워드’를 개최해 왔다.

2023 SRTm 어워드는 9월 한 달 동안 후보지 39곳에 대한 독자 1만152명의 추천을 반영한 1차 심사와 여행 작가, 여행전문기자 등 10인의 전문가 평가를 반영한 2차 심사를 거쳤다.

올해 SRTm 어워드 대상은 목포, 부여, 신안, 여수, 영덕, 영월, 완주, 울주, 익산, 해남 등 10개 지역이 최종 선정(‘가나다’ 순)됐다. 

이와 함께 관광잠재력을 갖춰 내년이 기대되는 2024 방문 도시 10곳도 추가 발표했다.

먼저 목포는 밤바다를 화려하게 물들이는 불꽃놀이, 노래가 어우러진 목포해상쇼, 목포항과 유달산을 지나는 목포해상케이블카, 드라마 ‘호텔 델루나’를 촬영하며 젊은 층의 방문이 이어지고 있는 목포근대역사관 등 문화와 낭만이 있는 여행지로 매력을 드러냈다.

백제의 정취가 고스란히 남아 있는 부여는 서동과 선화공주의 사랑 이야기가 전해져 내려오는 궁남지와 백마강(금강)을 흐르는 황포돛대로 다양한 연령층에게 선택받았다. 특히 궁남지는 반려동물 입장도 가능해 인스타 스폿으로 주목받았다.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어워드에 오른 신안은 각 섬의 이야기를 담은 꽃을 식재해 사계절 다른 매력을 전한다. 

여름은 홍도에 노란색 원추리 꽃이 피고 가을의 병풍도는 맨드라미로 붉게 물든다. 퍼플섬으로 잘 알려진 안좌도 일대는 세계적 관광지로 명성을 얻고 있기도 하다.

여수는 깎아지른 듯한 기암괴석과 푸른 바다가 어우러진 금오도가 연간 20만 명이 방문하는 트레킹 코스로 거듭난 점이 인기비결로 꼽혔다. 남해의 비경이 펼쳐지는 거문도 등대와 국가 명승으로 지정된 백도도 여수의 자랑이다.

트레킹 마니아들에게 영덕은 성지와 다름없다. 도보 여행을 위해 65km 길이로 조성된 영덕 블루로드는 총 4개 코스로 영덕의 자연, 문화, 일상, 맛을 경험할 수 있다.

영월은 한반도지형을 품은 선암마을부터 인스타 성지로 유명한 젊은달와이파크, 동강 뗏목 체험 등으로 주목받았다. 

여기에 청령포 인근의 영월관광센터는 전시관, 체험관, 카페까지 갖춘 복합문화공간으로 영월 여행 시 꼭 들러보면 좋을 곳으로 꼽힌다.

완주는 대아저수지, 낙조에 물든 비비정, 만경강의 허파 신천습지 등 힐링 여행지로 각광받고 있다. 

전통과 모던함을 넘나드는 오성한옥마을과 유휴공간을 재활용한 삼례문화예술촌 등은 완주의 문화예술 거점지로 매력을 드러낸다.

울주는 신비의 섬 명선도가 인기를 끌었다. 해가 지면 명선도 일대는 형형색색 조명과 미디어아트로 ‘아바타의 섬’이라고 불린다. 명선도 앞의 진하해수욕장은 서핑 명소이자 아름다운 일출을 볼 수 있는 곳이기도 하다.

백제역사유적지구로 유네스코 세계유산에 등재된 익산은 백제 무왕 대에 지은 익산 미륵사지 석탑과 신비로운 야경을 만날 수 있는 왕궁리 유적 등이 새로운 관광명소로 떠올랐다. 

여기에 떡케팅(떡+마케팅) 열풍을 일으킨 익산농협 생크림찹쌀떡도 익산을 알리는 데 한몫했다.

해남은 지역 대표 농수산물을 활용한 해남미남축제와 가을 여행지로 대흥사, 사찰에서 차로 40분 거리의 땅끝전망대로 매력을 드러낸다. 지난 9월에는 땅끝전망대와 땅끝탑 사이에 스카이워크, 해안처음길도 개통했다.

한편 2024 방문도시 10곳은 고창, 고흥, 무주, 아산, 울산 남구, 청도, 태백, 파주, 함안, 함평이 선정됐다. 

고창은 국내 최초로 유네스코 세계유산 7관왕을 달성했으며 평균 해발 고도 900m에 이르는 태백은 산소 도시로 함안의 말이산 고분군이 지난 9월 유네스코 세계유산에 등재된 점이 높은 점수를 받았다. 

 

 

복현명 기자 hmbok@dailysmar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