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투스 교육평가연구소, ‘수능 D-10 마무리 대비 전략’ 발표
이투스 교육평가연구소, ‘수능 D-10 마무리 대비 전략’ 발표
  • 복현명
  • 승인 2023.11.06 11: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이투스에듀.
사진=이투스에듀.

[스마트경제=복현명 기자]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이 열흘 앞으로 다가왔다. 

올해는 예년과 달리 많은 변화가 있는 만큼 수험생들은 마지막까지 학습과 생활 양 측면에서 최선을 다해 수능을 준비해야 한다. 

이에 이투스 교육평가연구소가 ‘수능 D-10 마무리 대비 전략’을 6일 발표했다.

◇출제 경향에 변화…중급 난이도 문항 출제에 적응하고 핵심 개념 재점검할 것

킬러 문항 배제 방침에 따라 2024학년도 9월 수능 모의평가부터 출제 경향에 변화가 있었다. 

고교 교육과정 내 출제를 원칙으로 다양한 난이도의 문항들이 출제돼 변별력을 확보했으며 국어와 영어는 EBS 연계 교재의 중요성이 높아졌다.

수학은 지나친 계산이나 고교 교육과정에서 벗어난 불필요한 개념을 포함하는 문항들이 배제됐다.

9월 모평의 출제 경향이 수능 때도 유지된다는 전제에서 볼 때 변별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중급 난이도 문항을 더 많이 출제하거나 연속적으로 배치할 수 있으므로 수험생들은 중급 난이도 문항의 연속된 출제에 적응력을 높여야 한다. 

또한 국어와 수학의 표준점수 차이를 줄이기 위해 문학이나 선택과목에서 비교적 높은 난이도의 문항을 출제할 수 있기 때문에 이를 대비해야 한다.

특히 이번 9월 모평에서는 고1~2 교육과정에서 배우는 핵심 개념을 명확히 알지 못해 어려움을 겪는 수험생이 다수 있었다. 

따라서 남은 기간에는 기출문제 풀이를 반복하기보다 그동안 배웠던 교육과정에서 놓치고 있는 핵심 개념은 없는지 재점검해야 한다.

고난도의 문제를 틀리는 것보다 맞힐 수 있는 문제임에도 개념을 헷갈려 틀린 문제가 더 큰 후회를 남긴다. 

수능 직전 학습의 핵심은 모르는 것을 맞히는 것이 아니라 아는 것을 틀리지 않는 것이라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나만의 실수 안전벨트인 ‘수능 노트’ 만들고 시험장에서 적극 활용할 것

‘수능 노트’는 영역별 또는 과목별로 문제 풀이 중점 사항이나 자신이 자주 틀리는 유형, 풀이 방법, 개념 등을 정리해 둔 나만의 학습 자료이다. 

수능 당일 쉬는 시간에 다음 시험 문제를 풀기보다 수능 노트를 한 번 더 훑어본다면 심리적으로 안정감을 느끼고 실수를 줄일 수 있다. 

특히 수능 노트를 준비하는 과정에서 자신이 부족하다고 느끼는 부분에 대해 한 번 더 학습할 수 있으므로 수험생들은 남은 기간 수능 노트를 정리해 보며 시험을 대비하는 방법을 추천한다.

◇‘수능 리허설 체크리스트’ 정리해 수능 당일 행동 요령 세울 것

여러 번 모의고사를 치르며 자신에게 맞는 시험 운용 전략을 세웠음에도 불구하고 수능 당일 예상하지 못한 변수에 제대로 대처하지 못해 제 실력을 발휘하지 못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한다. 

이러한 불상사를 예방하기 위해 수험생들은 수능 직전, 당일에 일어날 수 있는 변수와 이에 대한 행동 강령을 체크리스트로 만들어 대비할 필요가 있다. 

‘수능 리허설 체크리스트’를 만든 다음 수능 직전에 살펴본다면 돌발 상황에도 흔들림 없이 제 실력을 발휘하는 데 도움이 된다. 수능 리허설 체크리스트에 대한 예시 자료는 이투스 교육평가연구소 블로그에서 다운로드가 가능하다.

◇컨디션 조절과 멘탈 관리도 실력! 최상의 몸 상태로 수능 대비할 것

수능이 치러지는 11월은 일교차가 큰 날씨가 지속되는데다 최근 코로나19도 재유행을 하고 있어 수험생들은 질병에 걸리지 않도록 건강관리에 신경 써야 한다. 

수능을 앞두고 불안감과 긴장감을 호소하는 수험생들이 많은데 적절한 멘탈 케어도 중요하다. 

수능 직전 막연한 불안감에 밤샘 공부를 한다면 이는 역효과를 낼 가능성이 크다. 

지금부터는 매일 6~7시간 정도 충분한 숙면을 취하면서 수능 시간에 맞춰 자신의 생활 패턴을 바꿔야 한다. 식습관을 바꾸거나 약물이나 영양제 등을 새롭게 섭취하는 것도 가급적 피하는 것이 좋다.

 

 

복현명 기자 hmbok@dailysmar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