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 원팀코리아’, 우크라이나 철도 재건사업 본격 참여
‘철도 원팀코리아’, 우크라이나 철도 재건사업 본격 참여
  • 복현명
  • 승인 2023.11.22 17: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크라이나철도공사와 현지 MOU…철도 인프라, 차량 운영·유지보수
노하우 전수, 고속철도 건설과 철도관제센터 신설 등 K-철도 협력 ‘첫 발’
한문희(왼쪽 세 번째) 한국철도공사(코레일) 사장이 임종일 국가철도공단 임종일 부이사장(사진 왼쪽부터 세 번째), 리아센코 예브헨 우크라이나 철도공사 사장(사진 오른쪽에서 세 번째)이 우크라이나 철도 재건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있다. 사진=코레일
한문희(왼쪽 세 번째) 한국철도공사(코레일) 사장이 임종일 국가철도공단 부이사장(사진 왼쪽부터 세 번째), 리아센코 예브헨 우크라이나 철도공사 사장(사진 오른쪽에서 세 번째) 등과 우크라이나 철도 재건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있다. 사진=코레일

[스마트경제=복현명 기자] 국토교통부, 한국철도공사(코레일), 국가철도공단은 대한민국 대표 철도기관으로 구성된 ‘철도 원팀코리아’가 지난 20일부터 22일까지 우크라이나의 수도 키이우를 방문했다.

이번 방문은 지난 9월 국토교통부 등 정부와 공공기관, 민간기업이 함께 참여한 ‘재건협력 원팀코리아’가 우크라이나를 최초로 방문해 양국 간 협력 프로젝트를 논의한 이후, 그 후속조치로 추진됐다.

철도 분야의 협력방안을 구체화하기 위해 철도 분야 공공, 민간기업이 함께 원팀코리아를 구성해 우크라이나 현지를 방문하고 우크라이나 철도공사 면담, 재건 필요현장 방문 등을 진행했다.

먼저 이달 20일 ‘철도 원팀코리아’는 우크라이나 철도공사와 철도 재건사업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업무협약은 지난 9월 원팀 코리아가 우크라이나 정부와 함께 발표한 ‘6대 선도프로젝트’ 중 하나인 ‘철도노선 고속화’ 사업과 추가 사업을 포함한 총 7개의 철도 재건사업을 추진하기 위해 체결됐다.

이를 위해 국가철도공단, 코레일, 현대로템은 상호 긴밀한 협의를 거쳐 각자의 전문성을 감안해 사업역할을 정립했다.

고속철도 건설을 담당하는 국가철도공단은 ‘키이우~폴란드 국경구간 고속철도 건설’과 ‘오데사~이즈마일~레니 철도용량 증대 사업’, ‘철도교통관제센터’ 신설을 위한 사전타당성조사를 맡는다.

고속철도 운영, 차량 유지보수를 담당하는 코레일은 운영사의 관점에서 철도 재건사업 전반에 대한 컨설팅, 자문 역할을 수행한다. 

특히 이번 논의 과정에서는 우선 시행할 수 있는 분야인 철도 운영, 유지보수 인력 확보를 위한 연수사업에 대해 우크라이나 철도공사와 함께 구체적 실행 방안을 검토했다.

철도차량 제작 전문기업인 현대로템은 신규 철도차량(120량)의 제작, 유지보수와 철도차량 중수선 사업을 수행한다. 

한편 ‘철도 원팀코리아’는 전쟁으로 파괴된 우크라이나 키이우 지역의 교통시설과 관제센터 등 철도 현장을 지난 21일 방문해 재건지원 필요사항을 직접 확인했다.

한문희 코레일 사장은 “이번 업무협약은 두 나라 철도기관 사이에 신뢰와 협력을 획기적으로 발전시키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대한민국의 고속철도 건설, 운영, 차량제작 분야의 뛰어난 기술력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우크라이나 철도재건을 신속하게 지원하겠다”라고 말했다.

 

 

복현명 기자 hmbok@dailysmar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