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스알, 감사원 2023년 자체감사사항 콘테스트 최우수상 수상
에스알, 감사원 2023년 자체감사사항 콘테스트 최우수상 수상
  • 복현명
  • 승인 2023.11.27 15: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빅데이터 감사기법 도입해 자금횡령 사례 선제적 예방…우수사례 선정
박진이(가운데) 에스알 상임감사가 관계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에스알
박진이(가운데) 에스알 상임감사가 관계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에스알

[스마트경제=복현명 기자] 수서고속철도 SRT 운영사 국민철도 에스알이 지난 24일 감사원에서 개최한 ‘2023년 자체감사사항 콘테스트’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감사원에서 주관하는 자체감사사항 콘테스트는 감사원이 우수 감사사례를 발굴·공유하고 적극행정을 활성화하기 위해 2018년부터 중앙행정기관,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매년 실시하는 대회다. 올해 콘테스트에는 전국 233개 자체감사기구에서 188개 감사사항을 접수해 평가했다.

에스알은 이번 콘테스트에서 감사원의 1차 예비심사와 2차 전문가심사, 3차 발표심사를 거쳐 최종 선정된 8개 기관 중 최우수상 수상 기관으로 선정됐다. 

에스알은 정부, 공공기관, 은행 등에서 연달아 발생한 자금횡령 사례를 선제적으로 예방하기 위해 대규모 인원을 대상으로 하는 감사에 착수했다. 

직원 SRT 승차권 취급 적정성 감사에 나서 대량의 데이터 분석을 위한 최신 IT감사기법을 시도하는 한편 외부전문가 자문 등 전문 감사인 부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했다.

특히 감사보고서의 수용성 향상을 위해 이해관계자 의견을 수렴하는 등 감사 품질 전반에 대한 평가에서 높은 점수를 받은 것으로 분석했다. 

박진이 에스알 상임감사는 “이번 수상으로 적은 감사인원으로도 수준 높은 감사보고서를 발행하는 에스알 감사실의 우수한 실력을 대외적으로 인정받았다”라며 “앞으로도 최신 감사기법을 적극 도입하고 내부통제 강화와 공직기강 확립에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복현명 기자 hmbok@dailysmar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