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디지털대, ‘2023 올해의 스타브랜드 대상’ 10년 연속 사이버대학 부문 대상 수상
서울디지털대, ‘2023 올해의 스타브랜드 대상’ 10년 연속 사이버대학 부문 대상 수상
  • 복현명
  • 승인 2023.11.29 13: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병수(오른쪽) 서울디지털대학교 학생처장이 2023 올해의 스타브랜드 대상’ 시상식에서 10년 연속 사이버대학 부문 대상을 수상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서울디지털대.
안병수(오른쪽) 서울디지털대학교 학생처장이 2023 올해의 스타브랜드 대상’ 시상식에서 10년 연속 사이버대학 부문 대상을 수상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서울디지털대.

[스마트경제=복현명 기자] 서울디지털대학교가 지난 28일 ‘2023, 2024 올해의 스타브랜드대상’에서 사이버대학교 부문 10년 연속 대상을 수상했다.

'2023 올해의 스타브랜드대상’은 매일경제신문, 매경닷컴, MBN이 주최하고 산업통상자원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농림축산식품부가 후원하며 브랜드 기초조사와 소비자조사를 거치고 시장 동향, 학계·언론·방송 등에서 전문성, 편의성, 만족도 등 심사해 부문별 최고의 브랜드를 선정해 시상한다.

서울디지털대는 우수한 콘텐츠 제작 인프라와 스마트러닝 시스템의 편의성 등을 높이 평가받아 ‘올해의 스타브랜드대상’에서 사이버대학교 부문 10년 연속 수상했다. 

서울디지털대의 스마트폰 강의는 실시간 스트리밍 서비스뿐 아니라 와이파이 환경에서 모바일 등 스마트기기에 미리 강의를 다운로드 받아 이동 중에 수강하며 출석을 인정받을 수 있는 기술로 일찍이 2011년 교육부에서 ‘스마트러닝 구축 및 운용 선도(주관)대학’으로 선정돼 스마트캠퍼스 구축에 여타 사이버대학을 선도했다. 

또 전과목 스마트폰 강의, 교안, 강의노트 다운로드 등 다양한 학습보조기능을 지원해 학습 능률 향상에 집중했다.

서울디지털대는 최첨단 콘텐츠 제작 인프라를 갖춰 36개 학과·전공에 연간 940개 교과를 개설·운영중이며 수업 수강에 문제가 생겼을 때 원격으로 지원받을 수 있는 수업장애원격지원센터, 장애학생지원센터, 심리상담센터 등을 운영하고 있다. 

또 취업 현장과 학업을 병행하며 졸업한 졸업생과 재학생이 함께 하는 ‘멘토링 프로그램’, ‘교수진 1:1 학습코칭 프로그램’을 운영중이다. 

‘디지털도서관’에는 7만권의 전자도서를 구비해 다양한 교양과 전공 분야의 신간도서를 PC나 스마트폰을 통해 편리하게 대출받을 수 있다.

2024학년도에는 미래 견인의 새로운 성장동력이자 성장산업으로 부상하고 있는 반려동물과 산업안전 분야 전문 인재 양성을 위해 '반려동물전공'과 '산업안전공학전공'을 신설해 입학생을 모집한다. 

지난해에는 체육·스포츠 분야 4년제 정규대학교 학사 학위를 취득할 수 있고 생활스포츠 지도사, 건강운동관리사 등 국가자격증 취득과정을 운영하는 '생활스포츠전공'을 신설했다.

또 올해 미래 산업의 핵심인 인공지능 AI 전문가 양성을 위해 IT공학부를 기계로봇항공학부로 분화 개편했고 기존의 소프트웨어공학과에서 AI소프트웨어공학과로 학과를 개편해 빅데이터, 인공지능 소프트웨어를 비롯해 컴퓨터, 스마트 모바일 기기에 필요한 응용 프로그램 , 게임, 각종 디지털 콘텐츠 개발 교육과정을 제공한다. 

또 전기전자공학과, 기계공학과, 컴퓨터공학과, 소방방재학과에서는 4차 산업혁명시대 실무공학도 배출을 위한 국가기술자격증 취득과정 운영과 IT 관련 민간자격증 과정도 개설해 운영중이다.

연령과 직업을 불문하고 인기가 높은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문화예술교육사' 등 국가자격증은 사회복지학과, 아동학과, 디자인학과 등에서 학사학위와 동시에 취득할 수 있어 모든 연령에서 인기가 높다. 

또 웹툰웹소설, 문예창작, 회화과 등이 개설된 예술학부에서는 기초부터 심화, 완성 단계로 개설된 각 교과목에서 창작실제 중심의 수업으로 각각의 학생 기량을 높여 작가로 등단할 수 있도록 지도해 인생2막을 내딛도록 돕고 있다.

등록금은 사이버대학 중에서도 가장 합리적인 금액으로 책정돼 있으며 일반전형의 신입생은 졸업 시까지 수업료 25% 감면, 편입생은 1~2년간 수업료 40% 감면으로 입학생 전원에게 높은 장학혜택을 제공한다. 이 외에도 학자금 지원 8구간 이하는 국가장학금을 신청해 선정되면 등록금 전액을 지원받을 수 있다.

서울디지털대는 지난해 신·편입생 대상 '사이버대학 선택 기준'을 묻는 설문조사에서 ‘합리적인 등록금과 장학혜택’, ‘모바일 강의와 교안 제공 등 편리한 학습지원', '다양한 학과·전공과 우수한 교수진', '전문적인 교육과정 및 자격증 취득' 등이 사이버대학의 경쟁력이라고 답했다. 

또 서울디지털의 가장 큰 장점에 대한 문항에서는 '모바일 수강(17.1%)', '등록금 및 장학제도(16.5%)', '학과·전공'을 꼽았으며 '전공과 커리큘럼', '모바일 캠퍼스'를 장점으로 꼽은 학생들의 비율이 높았다.

오는 12월 1일부터 ‘반려동물전공’과 ‘산업안전공학전공’ 등 2024학년도 신설전공을 포함해 36개 학과·전공에서 2024학년도 1학기 신·편입생을 모집한다.

 

 

복현명 기자 hmbok@dailysmar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