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레일, 인공지능 로봇으로 철도시설물 점검한다
코레일, 인공지능 로봇으로 철도시설물 점검한다
  • 복현명
  • 승인 2023.12.05 17: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철도시설물 자율주행 점검 로봇’ 시연…선로유지보수 과학화 힘써
한문희(오른쪽 두 번째) 한국철도공사(코레일) 사장이 철도시설물 자율주행 점검 로봇을 시연하며 관계자들과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사진=코레일
한문희(오른쪽 세번째) 한국철도공사(코레일) 사장이 철도시설물 자율주행 점검 로봇을 시연하며 관계자들과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사진=코레일

[스마트경제=복현명 기자] 한국철도공사(코레일)가 지난 4일 오후 인공지능을 활용한 ‘철도시설물 자율주행 점검 로봇’을 개발해 대전 시설장비사무소에서 시연회를 열었다.

‘철도시설물 자율주행 점검 로봇’은 LTE 통신망, 카메라와 라이다(Lidar) 센서를 장착하고 지정한 장소까지 자율주행으로 선로를 이동한다. 

열차운행에 방해되는 지장물을 발견하면 영상과 알람을 작업자에게 실시간 전송하는 시스템이다.

코레일은 태풍, 호우 등으로 열차 운행이 어렵거나 작업자 접근이 위험한 장소에서 선로 상태를 미리 확인하기 위해 투입할 예정이다. 

자율주행 점검 로봇은 신속하고 안전한 점검이 가능해 철도사고 예방과 작업능률을 향상시킬 것으로 기대한다.

코레일은 올해 말까지 철도시설물 자율주행 점검 로봇의 시험운영을 마치고 내년 상반기 상용화에 나설 계획이다.

한문희 코레일 사장은 “인공지능을 활용한 로봇 등 첨단기술 도입을 통해 유지보수 기능을 과학화하고 열차안전운행에 더욱 힘쓰겠다”고 말했다.

 

 

복현명 기자 hmbok@dailysmar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