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워홈, 구자학 회장 회고록 '최초는 두렵지 않다' 출간
아워홈, 구자학 회장 회고록 '최초는 두렵지 않다' 출간
  • 권희진
  • 승인 2023.12.13 11: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제공=아워홈
사진제공=아워홈

 

[스마트경제] 아워홈은 지난해 별세한 구자학 회장의 회고록 '최초는 두렵지 않다'를 펴냈다고 13일 밝혔다.

저자는 구 회장의 딸인 구지은 아워홈 부회장이다.

'최초는 두렵지 않다'는 산업화 1세대인 구 전 회장이 삼성과 LG에서 30년간 CEO로서 기업을 이끈 뒤 70세에 아워홈을 설립해 글로벌 종합식품기업으로 만들기까지의 과정과 주요 업적을 현장 사례와 함께 담았다.

구 회장은 럭키(현 LG화학) 사장으로 있으면서 1981년 잇몸질환 예방 페리오 치약을 개발했으며 1984년에는 한국 기업 최초로 사우디아라비아에 진출했다. 1989년 금성일렉트론(현 LG반도체)에서는 세계 최초로 램버스 D램 반도체를 개발했다.

구 회장이 2000년 창립한 아워홈은 업계 최초로 '센트럴키친'을 설립해 한식 양념 산업을 개척했다. 2010년 중국에서 단체 급식사업을 시작하며 업계 최초로 해외시장에 진출하기도 했다.

구 회장의 경영철학 기저에는 "우리나라 사람들이 정말 잘살았으면 좋겠다", "건강하게 잘 먹었으면 좋겠다"라는 생각이 있었다고 아워홈은 설명했다. 먹거리를 만드는 아워홈의 일은 사람의 삶과 가장 가까이 있어 더욱 큰 책임감을 느껴야 한다고 구 회장은 항상 강조했다.

구 회장은 평소 "남이 하지 않는 것, 못 하는 것에 집중하는 일이 남을 앞서는 지름길이다"라는 주문을 되뇌었다. 그런 그가 자주 쓰던 단어는 '창의'와 '모험'이었다.

딸인 구지은 부회장은 서문에서 "아버지의 기록을 찾고 정리하면서 새로운 깨달음을 얻었다. 이제야 비로소 아버지의 길을 따라 걷고 있음을 알게 됐다"라고 회고록을 발간하는 이유를 설명했다.

아워홈 관계자는 “대한민국 역사의 산 증인 구자학 회장의 일대기를 담은 회고록을 출간했다”며 “직원들을 누구보다 아끼고 격의없이 소통했던 고인을 추억하고 기록할 수 있게 돼 뜻깊다”고 전했다. 

 

 

권희진 기자 hjk7736@dailysmar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