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피랩, 레터비 서비스 출시…“자소서 작성, AI가 돕는다”
디피랩, 레터비 서비스 출시…“자소서 작성, AI가 돕는다”
  • 정희채
  • 승인 2023.12.18 14: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 합격 자소서 데이터 기반 초안 작성 솔루션 제공
성장과정 등 항목별 가이드라인 통해 사용자 편의 극대화
사진=디피랩 

 

[스마트경제] AI 대화 서비스 전문기업 디피랩은 자기소개서 작성을 코칭하고 면접 예상 질문까지 제공하는 ‘LETTER BEE(레터비)’ 서비스를 출시했다고 18일 밝혔다.
 
레터비는 커버레터(Cover letter)와 벌(Bee)의 합성어로 사회초년생 및 취업준비생을 위한 자기소개서 트레이닝 솔루션이다. 네이버의 생성형 AI 모델인 하이퍼클로바를 기반으로 개발됐다.
 
레터비의 특징은 국내 기업에 실제 합격한 자기소개서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AI를 학습시켰다는 점이다. 디피랩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데이터 바우처 수요 기업에 선정되면서 국내 취업 환경에 적합한 방대한 자기소개서 데이터를 제공받아 AI에 적용했다.

이처럼 레터비는 네이버의 생성형 AI 모델에 정부사업으로 지원받은 빅데이터를 적용해 AI를 학습시킴으로써, 국내 기업에 취업하기 위해 한글로 자기소개서를 작성하는 구직자에게 최적의 결과물을 제공한다.

레터비는 사용자 편의성을 극대화했다. 자기소개서 필수 항목인 △성장과정 △직무역량 △지원동기 △성격의 장·단점 △입사 후 포부 등을 기본으로 제시하고, 사용자가 각 항목별로 자신의 경험과 이력을 입력하면 레터비가 초안을 작성한다.

레터비는 구직자와 자기소개서 작성 여정을 함께한다. 기존에 작성된 초안을 바탕으로 사용자가 확장된 경험과 이력을 추가로 입력하고 수정 과정을 거치면서 레터비와 함께 하나뿐인 자기소개서를 완성하게 된다.

만약 첫 자기소개서 작성으로 막연함을 느끼는 사용자라면 레터비가 직접 추천하는 중요 키워드를 기반으로 자기소개서를 완성해나갈 수도 있다.

레터비의 다른 기능 중 하나는 면접 예상 질문을 생성해준다는 것이다. 레터비는 사용자가 작성한 자기소개서를 분석하고 실제 면접에서 받을 수 있는 예상 질문을 시뮬레이션한다. 사용자는 레터비가 도출해낸 예상 질문을 미리 확인하고 학습해 면접에 대비하거나 자기소개서의 부족한 부분을 보완할 수도 있다.  

디피랩 민성해 대표는 “레터비는 단순히 자기소개서를 생성하는 데 그치지 않고 사용자의 개인 경험을 담은 개인화된 자기소개서 작성을 돕는 솔루션으로, 취업을 앞둔 대학생과 특수 목적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본 솔루션을 소개할 것”이라며 “앞으로 지속적으로 서비스 고도화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정희채 기자 sfmks@dailysmar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