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예대 연기전공, ‘연기와 과학기술’ 수업으로 다양한 진로 확장 ‘박차’
서울예대 연기전공, ‘연기와 과학기술’ 수업으로 다양한 진로 확장 ‘박차’
  • 복현명
  • 승인 2024.01.10 10: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예대 연기전공, 디지털 트윈 시스템 구축
연기역량 강화 통해 연기자의 다양한 진로 확장
서울예술대학교가 뉴욕 컬처허브(CultureHub)와 연계해 ‘연기와 과학기술’ 수업을 통해 첨단 공연 제작에 필요한 실험을 성공적으로 진행해 공연계에서 크게 주목을 받았다. 사진=서울예대.
서울예술대학교가 뉴욕 컬처허브(CultureHub)와 연계해 ‘연기와 과학기술’ 수업을 통해 첨단 공연 제작에 필요한 실험을 성공적으로 진행해 공연계에서 크게 주목을 받았다. 사진=서울예대.

[스마트경제=복현명 기자] 서울예술대학교가 뉴욕 컬처허브(CultureHub)와 연계해 ‘연기와 과학기술’ 수업을 통해 첨단 공연 제작에 필요한 실험을 성공적으로 진행해 공연계에서 크게 주목을 받았다.

연기와 과학기술 수업은 뉴욕 컬처허브(CultureHub) 소속 첨단기술 활용분야 전문가인 빌리 클락 교수, 채상민씨와 김지영 서울예대 연기전공 교수가 참여해 수업을 진행했으며 인공지능(AI), 가상현실(VR), 라이브 비디오 기술을 활용해 현실 세계와 가상 세계를 효과적으로 연결했다. 

이번 수업을 통해 공연계에서 활용할 수 있는 디지털 트윈 시스템을 구축했다는 것이 고무적이란 평가를 받았다.

또 지난해 12월 6일 ‘연기와 과학기술’ 수업에서 발표한 결과물은 가상현실(디지털트윈), NDI (Networks Device Interface)기술을 활용해 현실의 인물이 가상현실의 아바타와 실시간으로 상호작용해 마치 가상공간에 공존하는 것처럼 관객과 시청자에게 콘텐츠를 제공했으며 이는 미국의 NYU와 줄리아드(Julliard) 대학의 관련분야 수업에서 선보인 콘텐츠의 제약을 극복해 보다 발전된 형태로 전 세계 어디에서나 가상현실 속에서 배우가 서로 만나고 교류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구축했다.

학생들은 인공지능 기술, 디지털트윈 등의 다양한 첨단기술을 융합하며 새로운 방식의 스토리텔링을 구현했으며 최근 화두가 되고 있는 생성형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해 대본을 창작하고 가상공간을 직접 디자인해 구축하는 등 향후 예술가들의 효과적인 첨단기술 활용에 대한 비전도 결과물을 통해 제시됐다. 

이런 실험적 교육은 공연예술과 영상예술의 경계를 허물고 창작자로서의 연기역량 강화를 통해 연기자의 다양한 진로 확장에도 청신호가 켜졌다는 평을 받았다. 

김지영 서울예대 연기전공 교수는 “첨단기술을 활용해 자신의 콘텐츠를 스스로 창작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춘 연기자들이 필요한 시대가 도래하고 있으며 시대 흐름에 맞춰 개설한 이 수업은 학생들이 최신 기술을 이해하고 자신의 창작에 활용할 수 있도록 인력양성 목표를 세워 설계했다”고 말했다.

한편 서울예대는 2009년부터 세계 문화예술의 주요 거점인 뉴욕, LA, 이탈리아, 인도네시아 등에 컬처허브(CultureHub)를 구축해 21세기형 문화예술 교육 패러다임을 실현하고 있으며 세계 각국의 다양한 문화와 최신 첨단기술, 다양한 실험적 프로그램 개발을 통해 융복합적 글로벌 창의 인재 양성의 발판을 마련하고 예술분야의 등대 역할을 하고 있다. 

2024학년도 정시에서 서울예대 연기전공은 정원 내 일반 전형으로 총 15명을 통합 선발하며 특별전형으로 전문대졸 43명, 재외국민 1명, 농어촌 3명 등 총 48명, 외국인은 모집인원 제한 없이 선발한다. 

성적반영 비율은 학생부 40%, 실기 60%으로 성적을 반영하며 학생부 반영 교과는 국어, 영어이다. 

정원 외 특별전형 중 전문대 졸 이상 전형은 실기 100%로 선발한다. 원서접수는 오는 15일 까지이다.  

 

 

복현명 기자 hmbok@dailysmar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