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플러스 "최단기간 온라인 매출 1조 돌파…점포기반 맞춤배송 성과"
홈플러스 "최단기간 온라인 매출 1조 돌파…점포기반 맞춤배송 성과"
  • 권희진
  • 승인 2024.02.08 09: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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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제공=홈플러스
사진제공=홈플러스

 

[스마트경제] 홈플러스는 작년 회계연도(2023년 3월∼2024년 2월) 기준으로 최단기간 온라인 매출이 1조원을 돌파했다고 8일 밝혔다.

홈플러스 온라인은 지난 5년간 연평균 20%의 매출 증가율을 보였다.

이러한 성장에 힘입어 2021년 회계연도부터 3년 연속 매출 1조원 이상을 기록했으며, 2023년 회계연도에는 3분기 만에 1조원을 넘어섰다.

2017년 전체 7%에 불과했던 온라인 매출 비중도 2022년 마감 실적 기준으로 약 15%까지 높아졌다.

2030세대 고객 수가 3년 전에 비해 30% 성장하는 등 고객 기반이 확대되는 성과도 있었다.

홈플러스는 편의·속도·효율 삼박자를 갖춘 점포 기반의 온라인 맞춤 배송이 성장을 견인했다고 자평했다.

홈플러스는 전국 대형마트·익스프레스 점포의 80%를 온라인 물류 거점으로 활용한다. 이러한 근거리 물류시스템을 통해 수도권을 비롯한 전국 대부분 지역에서 당일·즉시배송이 가능하다. 고객이 원하는 배송 시간과 유형을 선택할 수 있다는 게 큰 장점이다.

여기에 오프라인 먹거리 상품 경쟁력을 온라인까지 확대한 운영 전략도 주효했다.

홈플러스 온라인은 최상의 식품 신선도를 유지하고자 배송 전 단계에 '콜드체인'(냉장유통) 시스템을 갖췄다.

온라인에서의 식품 매출 비중은 90%로 오프라인 매장(70%)을 크게 웃돈다. 실제 축산·과일·건식 등이 온라인 매출 상위 품목에 포진하며 전체 실적을 견인하고 있다.

홈플러스는 지금과 같은 정상 추세가 이어진다면 앞으로 3년 내 온라인 매출 2조원을 달성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한다.

이태신 홈플러스 온라인사업부문장(전무)은 “홈플러스는 오프라인에서 쌓은 내공을 기반으로 온라인의 역량을 최적화하고 있다”며 "빠르게 움직이는 온라인 고객을 한발 더 앞서 만족시키는 ‘가장 편리한 홈플러스 온라인’으로 자리매김할 것"이라고 말했다.

 

 

권희진 기자 hjk7736@dailysmart.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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