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윤석 경희대 정보전자신소재공학과 교수 연구팀, 병원 안가고 일상생활에서 실시간 심혈관 정보 측정 가능
박윤석 경희대 정보전자신소재공학과 교수 연구팀, 병원 안가고 일상생활에서 실시간 심혈관 정보 측정 가능
  • 복현명
  • 승인 2024.02.08 10: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윤석 경희대학교 정보전자신소재공학과 교수 연구팀이 실시간으로 심혈관 정보를 측정하는 3차원 고감도 전자피부용 압력센서를 개발했다. 사진=경희대.
박윤석 경희대학교 정보전자신소재공학과 교수 연구팀이 실시간으로 심혈관 정보를 측정하는 3차원 고감도 전자피부용 압력센서를 개발했다. 사진=경희대.

[스마트경제=복현명 기자] 박윤석 경희대학교 정보전자신소재공학과 교수 연구팀이 실시간으로 심혈관 정보를 측정하는 3차원 고감도 전자피부용 압력센서를 개발했다. 

개발한 압력센서는 일상생활 속 착용자의 혈압, 심박수를 안정적으로 측정할 수 있다. 

연구 결과는 전자공학 분야 저명 학술지 ‘npj Flexible Electronics(IF=12.019)’에 게재됐다.

심혈관 질환은 인류 건강을 위협하는 주요 원인으로 꼽힌다. 

심혈관 질환 예방과 조기 발견을 위해서는 실시간으로 혈압이나 심박수 등을 모니터링할 시스템이 필요하다. 

하지만 기존 모니터링 시스템은 유선 시스템이라 공간 제약이 심하고 병원에서만 사용할 수 있어 일상생활 중 접근성이 떨어졌다.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심혈관 정보를 측정하는 다양한 무선 압력센서가 개발되고 있지만 측정값이 주변 온도, 환경 변화에 영향을 받아 정확성에 한계가 있다.

박윤석 교수 연구팀은 온도, 전기장, 충격 등 주변 환경의 변화에도 안정적으로 신호를 측정하는 무선 압력측정 시스템을 개발했다. 

실험 결과 이 시스템은 일상생활 중 환자의 심혈관 정보를 오류 없이 안정적으로 측정했다. 시스템에 기초해 피부에 가해지는 압력을 실시간으로 측정하는 심혈관 측정 장비도 개발됐다. 

박윤석 경희대 정보전자신소재공학과 교수는 “심혈관 정보를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는 스마트 헬스케어 장비의 상용화를 앞당길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번 연구는 소프트 일렉트로닉스 분야의 선도 그룹인 미국의 노스웨스턴대학교 존 로저스(John Rogers) 교수 연구팀, KAIST 전기및전자공학부 권경하 교수 연구팀과의 협업으로 진행됐다. 

박윤석 교수 연구팀은 3차원 미세구조, 유연 소자 제작, 생체 신호, 환경 감지 소자 개발 등을 연구하고 있다. 로저스 교수 연구팀과는 연구 분야에서 꾸준히 교류하고 있다.

박 연구팀은 심혈관 정보 측정뿐만 아니라 다양한 생체 신호를 측정해 스마트 헬스케어 모니터링이 가능한 통합 센서 개발에 나설 계획이다. 이번 연구 결과는 경희대 미래선도 선진연구자 지원 사업의 지원을 받아 진행됐다.

 

 

복현명 기자 hmbok@dailysmar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