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쇼핑, 7년 만에 순이익 흑자 전환…백화점 매출 최대
롯데쇼핑, 7년 만에 순이익 흑자 전환…백화점 매출 최대
  • 권희진
  • 승인 2024.02.08 16: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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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제공=롯데쇼핑
사진제공=롯데쇼핑

 

[스마트경제] 롯데쇼핑은 연결기준으로 지난해 영업이익이 전년 대비 31.6% 증가한 5084억원으로 집계됐다고 8일 공시했다.

매출은 14조5559억원으로 5.9% 감소했으나 당기순이익이 1797억원으로 2016년 이후 7년 만에 흑자로 전환했다.

사업 부문 중에서 백화점의 작년 매출은 전년 대비 2.2% 증가한 3조3033억원으로 역대 최대를 경신했다. 영업이익은 3.2% 감소한 4778억원이다.

국내에서는 잠실점과 본점이 역대 최대 매출을 올리며 성장을 이끌었고 해외에서는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가 짧은 기간에 거래액 1천억원을 돌파하며 매출 신장을 견인했다.

마트와 슈퍼는 상품 개선과 통합소싱 확대로 영업이익이 늘었다.

마트의 지난해 연간 매출은 5조7347억원으로 2.9% 줄었지만, 영업이익은 873억원으로 80.4% 증가했다.

마트의 작년 영업이익은 2014년 이후 10년 만에 최대 규모이다.

슈퍼도 지난해 매출은 1조3063억원으로 2.7% 줄었지만, 영업이익은 256억원으로 흑자 전환했다.

국내 마트와 슈퍼는 기존점에서 영업과 상품 개선을 통해 매출 신장세를 보였고, 통합소싱 등 효과로 매출총이익률이 1.1%포인트 개선됐다.

특히 작년 9월 재단장한 제타플렉스 서울역점이 호실적을 거뒀다.

마트의 해외 사업 역시 꾸준히 성장 중이다. 베트남 영업이익률은 7.0%에 달하는 등 이익 기여도가 높아지고 있다.

마트의 해외 연간 매출은 1조4532억원, 영업이익은 400억원으로 각각 전년 대비 4.5%, 47.2% 성장했다.

e커머스의 작년 매출은 19.4% 증가한 1351억원을 거뒀으나 영업손실이 856억원이다.

e커머스의 영업손실 규모는 물류비용과 정보기술(IT) 운영비 효율화 노력으로 703억원 줄었다.

하이마트는 연간 매출이 21.8% 감소한 2조6101억원이고, 영업이익은 82억원으로 흑자 전환했다.

하이마트는 재고 건전화와 고마진 상품 매출 비중 확대 등 강도 높은 사업구조 개선으로 영업손익이 1년 만에 흑자로 전환했다.

홈쇼핑의 작년 매출은 9416억원으로 12.6% 감소했으며 영업이익은 83억원으로 89.4% 쪼그라들었다.

컬처웍스는 지난해 관람객 증가로 연간 매출은 13.0% 증가한 5621억원을 거뒀으나 흥행 부진과 고정비 증가 등 영향으로 84억원의 영업손실을 냈다.

롯데쇼핑의 작년 4분기 매출은 3조6329억원으로 전년 동기보다 4.1% 감소했으나 영업이익은 2024억원으로 117.4% 증가했다.

작년 4분기 당기순손실은 564억원으로 2022년 4분기 3382억원보다 적자 규모가 대폭 줄었다.

4분기 백화점 매출과 영업이익은 각각 9317억원과 2102억원으로 4.7%, 19.8% 증가했다.

 

 

 

권희진 기자 hjk7736@dailysmart.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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