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免, 김포공항 주류·담배 판매 사업권 따냈다
롯데免, 김포공항 주류·담배 판매 사업권 따냈다
  • 권희진
  • 승인 2024.03.06 18: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제공=롯데면세점
사진제공=롯데면세점

 

[스마트경제] 롯데면세점이 김포국제공항 출국장 면세점에서 '알짜'인 주류·담배 판매 구역(DF2)을 운영할 신규 사업자로 선정됐다.

관세청은 6일 열린 '2024년 제2회 보세판매장 특허심사위원회'에서 주류·담배를 판매하는 김포공항 DF2 구역 신규 사업자로는 호텔롯데를 선정했다고 밝혔다.

이 구역은 2018년 8월부터 신라면세점이 운영해온 구역이다.

이번 입찰은 2030년 이전에 대기업에서 운영하는 면세점이 참여할 수 있는 마지막 입찰이어서 롯데와 신라는 물론, 신세계, 현대 등도 모두 경쟁에 뛰어들며 사업권 확보의 의지를 다졌다.

매출 규모는 크지 않지만 근거리 노선을 기반으로 안정적인 매출이 나오는 곳인데다, 매출 연동방식으로 임대료 부담이 크지 않고, 주류와 담배 마진이 높은 점도 입찰 흥행에 한몫했다.

DF2 구역의 연간 매출액은 419억원 수준으로 알려졌다. 

앞서 한국공항공사는 입찰에 참여한 롯데와 신라, 신세계, 현대 등 국내 4개 업체를 심사한 뒤 롯데와 신라 2개사를 후보 사업자로 선정해 관세청에 통보했다.

롯데면세점은 이번 결과와 관련해 "국내 면세사업자 가운데 가장 많은 글로벌 매장을 운영한 경험과 뛰어난 주류·담배 소싱 역량 면에서 좋은 평가를 받은 것 같다"며 "앞으로 공항공사와 지속가능한 상생을 위해 노력하고, 김포공항 전 품목 운영을 통한 고객 혜택 확대로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롯데면세점은 오는 4월부터 7년간 주류·담배 판매구역을 운영하게 된다.

화장품·향수 판매장은 2022년부터 운영해오고 있으며, 운영 기간은 5년+5년으로 최장 10년이다.

롯데면세점이 이번 낙찰을 받으면서 면세업계 1위 롯데는 2위 신라와 매출 격차를 다시 벌릴 것으로 전망된다.

 

권희진 기자 hjk7736@dailysmar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