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 BMW 결함 은폐·축소 수사 ‘윗선’으로 확대
경찰, BMW 결함 은폐·축소 수사 ‘윗선’으로 확대
  • 김진환
  • 승인 2018.12.31 00: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5일 오후 충남 공주시 천안∼논산고속도로 인풍교 인근 갓길에서 119 소방대원이 BMW 520d 승용차 진화 작업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25일 오후 충남 공주시 천안∼논산고속도로 인풍교 인근 갓길에서 119 소방대원이 BMW 520d 승용차 진화 작업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스마트경제] 고의적으로 차량 결함을 은폐한 BMW에 대한 경찰의 수사 강도가 높아질 전망이다. 경찰은 BMW코리아 임원 등을 자동차관리법 위반 혐의로 30일 추가 입건했다.

서울지방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는 이날 BMW코리아의 상무 1명과 직원 등 5명을 자동차관리법 위반 혐의로 입건했다고 밝혔다. 경찰은 새로 입건한 상무와 직원 등을 소환해 차량 결함을 미리 인지하고도 ‘늑장리콜’을 했는지 조사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 이 과정에서 김효준 BMW코리아 회장의 지시가 있었는지, 이른바 ‘윗선’의 개입 여부를 집중 조사 중인 것으로 보인다.

국토교통부와 BMW 화재사고 민관합동조사단은 지난 24일 화재 원인에 대한 최종 조사결과를 발표했다. 이날 민관합동조사단은 그동안의 BMW의 소명, 자료분석, 엔진 및 차량시험 등을 통해 화재 발생원인을 규명했을 때 EGR쿨러 균열로 인한 냉각수 누수가 주요 원인이 맞다고 밝혔다.

또 BMW 측이 결함을 은폐·축소했고 리콜을 고의적으로 연기하려 했다는 다수의 증거를 발견했으며, 조사결과에 근거해 24일 BMW를 검찰에 고발하고 과징금 112억원을 부과하기로 했다.

국토교통부와 민관합동조사단의 조사 결과에 맞춰 경찰도 수사에 속도를 내고 있다. 경찰 측도 그간 BMW 의혹을 수사해 왔고 상당한 정황을 확보한 것으로 보인다.

경찰의 조사는 BMW 차주들이 독일 본사와 한국지사 회장 등을 고소하면서 본격 진행됐다. 지난 8월에는 서울 중구 퇴계로에 위치한 BMW 코리아 본사에 대해 압수수색을 실시했고, 이어 9월에는 경남 양산에 있는 배기가스 재순환장치(EGR) 쿨러·파이프 등 자동차 부품을 납품하고 있는 업체의 본사와 연구소 등을 압수수색하면서 증거 자료를 확보해 분석 중이다. 또 회사 임원과 실무자까지 추가로 입건하면서 수사 범위를 확대하고 있다.

한편 BMW 차량 연쇄 화재의 원인이 근본적 설계 결함이라는 민관합동조사단의 발표가 있었던 만큼, 관련된 소송도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해당 차주들도 소송 참여 의사를 적극 밝히고 있고 소비자단체도 BMW 본사를 상대로 국제 소송까지 검토 중이다. 지금까지 한국소비자협회와 법무법인 몇 곳을 통해 BMW 화재 관련 집단소송에 참여한 인원은 3300여 명에 이른 것으로 알려졌다.

 

김진환 기자 gbat@dailysmart.co.k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