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정시 특집] 서강대 “정시모집, 모든 전형 수능 100% 선발”
[2022 정시 특집] 서강대 “정시모집, 모든 전형 수능 100% 선발”
  • 복현명
  • 승인 2021.12.14 17: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연계열 지원 시 필수 응시영역 적용(수학, 탐구)
서강대학교 전경. 사진=서강대.
서강대학교 전경. 사진=서강대.

[스마트경제=복현명 기자] 서강대학교가 2022년 정시모집에서 (나)군 40.6% 규모로 선발한다. 

일반전형의 모집인원은 수시 이월 인원 반영 전 기준으로 2021학년도 477명에서 117명이 늘어난 594명이다. 

수시모집 충원 결과에 따라 정시로 이월되는 인원이 발생할 시 일반전형의 최종 모집인원은 이보다 늘어날 수 있으며 원서접수일 이전에 서강대 입학처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2022학년도부터는 자연계열 지원자들을 대상으로 수학, 탐구 영역에 대해 필수 응시과목을 적용한다. 

수학의 경우 미적분, 기하 중 한 과목을 선택해야 하며 탐구의 경우 과학탐구 중 서로 다른 두 과목을 응시해야 한다. 이때 Ⅰ, Ⅱ로는 과목을 구분하지 않는다. 예를 들어 화학Ⅰ, 화학Ⅱ를 선택할 시 지원이 불가하고 화학 Ⅰ, 물리Ⅰ을 선택하는 경우는 지원이 가능하다.

서강대 정시모집은 올해 모집군 이동으로 (나)군에서 선발하며 원서접수는 오는 31일 오전 10시부터 내년 1월 3일 18시까지 4일간 인터넷으로 진행된다. 

올해 서강대 정시모집 전 전형은 수능 100%로 선발한다. 정시모집에 지원하기 위한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의 필수응시영역 기준으로는 인문계열 지원자와 자연계열 지원자에 차이가 있다. 

인문계열 지원자의 수능 필수응시영역은 국어, 수학(선택과목 제한 없음), 영어, 탐구(사회/과학) 2과목, 한국사이다. 자연계열 지원자의 경우 국어, 수학(미적분/기하 중 택일), 영어, 탐구(과학) 2과목, 한국사이다. 대학수학능력시험 반영 시 수학 영역의 가중치가 작년에 이어 소폭 감소되어 작년 1.4에서 올해는 1.3의 가중치를 적용한다. 

2022학년도 서강대 정시모집의 수능 영역별 반영비율은 국어 36.7%, 수학 43.3%, 탐구(사회/과학) 20%이다. 

올해 수학 영역의 반영비율(43.3%)은 작년(45.2%)에 비해 소폭 감소했으나 여전히 높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다. 올해는 수학영역에서 선택과목에 따른 별도 가산은 없다. 탐구영역의 변환표준점수는 정시 원서접수 전 서강대 입학처 홈페이지에서 발표될 예정이다. 

영어와 한국사의 경우 등급별 가산점을 반영한다. 영어는 1등급 100점 만점을 기준으로 이후 등급별로 1점씩 감점하게 되며 한국사는 4등급까지 10점 만점, 이후부터는 등급별 0.5점씩 감점이 적용된다.

서강대 정시모집 수능(일반)에서는 수시 이월 인원 반영 전 인원 기준으로 올해 594명을 선발하며 정원 외 특별전형에서는 102명을 선발한다. 

일반전형의 최종 모집인원은 수시모집 충원이 종료된 이후 수시 이월 인원을 반영해 12월 말 발표된다. 작년도에는 최초 모집인원(477명)에서 78명의 수시 이월 인원이 발생해 555명을 최종 모집한 만큼 이번 학년도에도 최종 모집인원은 최초 모집인원(594명)보다 증가할 수 있다.

정원 외 특별전형 중 수능(특성화고교 졸업자) 전형의 경우 작년도까지는 수시모집 학생부종합(특성화고교 졸업자)전형의 미충원에 따른 이월 인원이 발생하는 경우에 한해 선발했으나 올해 정시모집에서는 인문계열 6명, 자연계열 3명, 총 9명을 선발한다. 

수능(특성화고교 졸업자) 전형으로 지원 가능한 모집단위는 인문계열에서는 경제학, 경영학, 신문방송학, 미디어&엔터테인먼트, 자연계열에서는 전자공학, 컴퓨터공학, 화공생명공학, 기계공학이 있다.

정원 외 특별전형의 선발 방식에도 변화가 있다. 작년도까지는 정원 외 특별전형에서 수능 성적(90%)과 서류평가 점수(10%)를 합산해 선발했으나 올해는 서류평가가 폐지돼 일반전형과 마찬가지로 수능 100%로 선발한다. 자기소개서 작성, 제출 할 필요가 없다는 점에서 학생들의 서류제출 관련 부담을 경감시켰다.

일반전형에서는 수능 최저학력기준을 적용하지 않으나 정원 외 특별전형은 각 전형별 자격요건과 수능 최저학력기준이 있으므로 지원하기 전에 서강대 정시 모집 요강을 통해 반드시 해당 내용을 확인한 후 지원해야 한다.

한편 서강대 입학처는 정시모집과 관련해 수험생들에게 올바른 정보를 제공하고 수험생들 간 정보의 격차를 줄이기 위해 매년 정시모집 전화상담을 진행한다. 

사전 신청자에 한해 상담은 이달 23일부터 29일까지 평일 5일간 진행되며 오는 20일부터 3일간 서강대 입학처 홈페이지에서 신청할 수 있다. 

사전 신청 시 신청자는 공지된 기간 내 통화가 가능한 시간대를 선택하고 본인의 수능성적, 지원을 희망하는 모집단위 등 지원자의 정보를 입력한다. 서강대 입학처에서는 이를 기반으로 개별 신청자에게 연락해 상담을 진행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전화상담 사전 신청은 선착순 마감이며 시간대별로 신청 가능 인원에 제한이 있다는 점을 유의해야 한다.

 

복현명 기자 hmbok@dailysmart.co.k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